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조울증]
알림
black-line
더 나아질 수 있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3년 전에 웩슬러 4판 지능검사를 받았고 FSIQ 92점 입니다 소검사 점수는 언어이해 93 지각추론 82 작업기억 117 처리속도 92 입니다 평균 아이큐가 100인것도 알고 92면 낮은편이라는것도 너무 잘 압니다 현재 조울증을 앓고 있는데.. 병이 회복되면 아이큐가 달라질(정확히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일상생활에서 웩슬러 지수가 중요하진 않다지만 현생을 살다가도 아이큐 소리만 들으면 불현듯 떠오르네요 특히 100이 넘는 사람들만 보면 부럽기도 하고 자괴감이 들어서 비참해지기도 합니다 (방금도 누가 아이큐 110대다,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아이큐가 높다는 글을 보고 또 생각이 날만큼 저 검사결과가 뇌리에 박혀버렸어요) 선천적인 부분이어서 크게 달라지진 않겠죠.. 아무리 검사 당시에 무기력과 우울감이 심했고 중간에 안내방송이 나와 아주 잠깐 집중이 깨졌어도 검사하는 내내 최대한 집중한답시고 해서 풀었으니.. 달라질 가능성은 없으려나요 나이도 29살이라서 현실적으로 경제적 독립, 실질적 독립과 연애, 결혼을 생각해야하는데.. 이런 생각에 한 번씩 빠져버리는게 참 답답할 노릇이네요 그렇다고 지능검사 결과에 대한 생각을 떨치기엔 학창시절에 어리버리하다고 왕따당한 사실, 성인이 되어서 독립하려고 직장에 들어갔지만 일 못한다고 짤린 사실, 다른 회사 취업해서 또 짤릴까봐 겁나서 취직도 못하고 가족 일을 하고있는 사실, 가족 일 하면서 마저도 실수를 하는 점이 있어서 도저히 떨쳐낼 수가 없습니다 이 사실들을 떠올려보면 저 수치로 나오는게 너무 잘 들어맞고 정확한 것처럼 느껴지거든요 이래서 어리버리하다는 소릴 들었구나.. 저래서 일 못한다고 욕먹었구나..라고 설명이 되어버리니.. 이렇게 생각하면 저 92점이 저의 원래 점수인건가 싶고.. 오래전부터 앓았던 조울증때문에 지능이 더 낮아진거라는 희망을 걸어보고도 싶은데요 조울증이 회복되면 저 점수보다 더 나아질 가능성이 있을까요?ㅠㅠ 너무 자괴감도 심하고 엄청 우울해지고 비참하기도 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4일 전
지능검사가 마카 님의 지능을 전부 설명하진 않아요
#지능검사
#조울증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92의 지능 수치를 얻으셨고, 그 이후 지능검사의 결과가 계속 마음을 맴돌아 괴로워하시는 것 같아요. 이후, 내가 잘 적응하지 못했거나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것에 대해 지능 때문은 아닐까 하고 고민하는 시간도 기셨던 것 같습니다.
원인 분석
지능은 피검사나 초음파 검사 등과 달리 정확하게 눈에 보이는 영역이 아니지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과제들의 성취를 통해 지능을 추정합니다. 따라서, 진단이 나올 정도의 우울감이나 불안감, 무기력감, 질환 등이 있는 경우라면 지능검사 결과에 영향을 많이 주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적어주신 소검사 결과를 보면, 작업기억 점수는 높은데 반해 다른 점수들이 다소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별 소검사들의 수치를 본다면 좀 더 정확하겠지만, 일단 지각추론 점수가 낮은 것은 우울과 무기력감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리속도가 낮은 것도, 우울과 불안, 무기력감에 영향을 많이 받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미 양극성 장애로 진단 받은 상황이시라면 검사 결과를 그렇게 정확하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소검사 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마카 님의 경우 평균 IQ는 마카 님의 지능을 대표하는 수치로 사용될 수 없고, 개별 소검사에서 추출된 점수를 개별적으로 보는 게 좀 더 정확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s
· 한 달 전
정신적으로 회복이 되면 어느정도 아이큐가 올라가기도 한다고 들었어요. 조금씩 다른 활동들을 하면서 발전해나가면 될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bazziss 아ㅠㅠ 그럼 일단 정신적인 회복이 우선이겠네요.. 꼭 지금보다 더 나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