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롭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외로움]
알림
black-line
외롭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12008966y
·한 달 전
13살입니다 외롭습니다 분명 밖에선 괜찮지만 아무도 없는 집을 보면 비참합니다 부모님이 늦게와 항상 밥도 혼자먹고 여행도 못가는 저를보면 한심하고 누구보다 사랑하는 우리 엄마 아빠가 밉기도 합니다 내일을 살 아 갈 자신도 없고 살아가고 싶지도 않습니다 너무 힘들고 벅찹니다 부모님은 저 밖에 업ㅎ는데 제가 좀 더 잘 해야 하는데 못해드려 죄송합니다 이것 밖에 안도ㅑ는 저라 많이 죄송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은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주변의 도움을 받아보셨으면 해요.
#외로움
#원망
#감정표현
#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은진입니다. 많이 힘들었을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하고 글 남기게 되었어요.
사연 요약
마카님, 현재 집에서 느끼는 외로움과 부모님과의 관계에서의 여러 복잡한 감정들이 마카님을 많이 힘들게 하고 있는 것 같아요. 혼자 식사하고 혼자 시간을 보내며 외롭기도 하고, 부모님께 더 잘하고 싶은 마음과 동시에 그런 자신의 모습이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은 스스로를 너무 비난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이 상황에 대해 누군가와 솔직하게 이야기 나누는 것도 마음을 조금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원인 분석
부모님이 늦게 오시고 혼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니 외로움과 혼자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부모님에 대해 원망의 감정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스스로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신 것 같아요. 사랑하는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은 이해되지만, 그러한 부담과 책임감을 혼자서 감당하기엔 너무 힘드셨을 거에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