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열심히 사는 편이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black-line
난 열심히 사는 편이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나는 열심히 사는 편이다. 나중에 내가 뭘 하게 될지, 뭐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이 자리에서 주어진 몫은 어떻게든 다 하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이상하게도 어디서든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내곤 한다. 그냥 밥값은 하겠다는 마음으로 살았을 뿐인데,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다. 이렇게 사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만, 만약 이대로 살다 죽는다면… 뭔가 허망하지 않을까? 내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뭔가 하나는 이루고 떠나고 싶다. 하지만 어쩌면 그런 거 없이 그저 닥치는 대로 살다가 죽는 게 원래 인생이라는 걸 받아들이는 게 더 빠를지도 모르겠다. 내가 뭐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이러는 건 아니다. 다만, 내가 하는 일을 내 일 이라고 믿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정말 좋을 텐데. 지금 내가 하는 일, 보람은 있다. 그런데도 나는 내가 해야 할 일이 어딘가 따로 있을 거라고, 내가 뭔가 다른 일을 해야 할 사람이라고 느끼는 내 모습을 본다. 비전이라는 대단한 말을 붙일 필요도 없이 다만 내가 이렇게 평생을 살*** 것이 너무 밋밋하고 시시하다. 이런 고민을 하는 게 이게 그냥 나라는 사람인가 보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문준식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나는 열심히 사는 편이다
#자아/성격
#직장
#취업/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을 보고 글을 남깁니다 지금도 잘 살고 계시지만 삶의 의미를 찾고 싶으신 것 같아요? 어떻게 찾으면 될지 함께 알아보시지요?
사연 요약
마카님, 자신의 삶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특별한 여정을 걷고 계신 거예요. 늘 최선을 다하시는 모습이 정말 대단해요. 목표를 찾고자 하는 그 열정, 계속 이어 나가시면 어느 순간 자연스레 방향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마카님께서는 현재의 삶에서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내며 열심히 살고 계시지만, 막연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스스로의 존재감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것 같아요. 지금 하는 일에 보람은 있지만, 더 큰 의미를 찾거나 자신의 이름을 남길 수 있는 일을 이루고 싶다는 갈망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의 방향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모습이에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는 허망함은 현재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일이 진정한 자신과 맞닿아있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인 것 같아요. 본인이 어떤 일이나 지향점을 찾고자 하는 갈망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것이며, 이는 본인이 더욱 자아를 찾고 자기답게 살아가고자 하는 내면의 목소리일 수 있어요. 이미 성취하신 것들을 기반으로 스스로를 탐색해가며 진정한 만족을 찾기 위해 노력하신다면, 그 길은 분명히 의미 있는 여정이 될 거예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