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신이 너무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회의감|완벽주의]
알림
black-line
제 자신이 너무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들깨수제비
·한 달 전
작은 실수 하나만 해도 용납이 잘 안 돼요.. 종일 그 실수가 생각나고 잠도 자기 힘들고 스스로가 너무 싫어져요. 난 왜 이렇게 *** 같은지.. 왜 제대로 하지 못 했는지.. 자꾸 생각나고 저를 질책하게 돼요. 왜 사는지 모르겠고 살아있는 게 괴로워요. 죽고 싶다는 생각은 자주 하지만 실행에 옮기거나 자해는 무서워서 참고 있어요.. 사람이 아니라 길 바닥의 돌멩이였으면 좋았겠다 싶어요. 왜 나는 이렇게 나약하고 예민한 건지.. 나이를 얼마나 더 먹어야 편안해지는 건지 모르겠어요..
불안불면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우리는 실수를 통해 성장합니다
#자책
#생각
#자해
#자아부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심리코치 윤수진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작은 실수로 인해 많은 불안과 자기 비난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실수에 대한 기억이 잠까지 방해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에서 마음이 많이 괴로우실 텐데, 자신을 비난하기보다는 부드럽게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면 좋겠어요.
원인 분석
마카님은 완벽주의적인 성향과 자기비판적인 사고 패턴이 강한 경향을 보이는 것 같아요. 이는 실수를 용납하지 않고, 실수에 자아를 평가하므로써 발생하는 우울과 불안을 야기할 수 있어요. 또한, 주변의 기대나 사회적 기준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자기 자신을 비난하는 경향이 강할 수 있어, 내면의 자존감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여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는야몽몽
· 한 달 전
저도 똑같아요 근데 이전 회사 사수가 저한테 처음인데 어떻게 잘할수있겠냐고 오히려 그건 신입이라는 객관화가 안된거라며 그렇게 말했던 게 지금도 매번 힘들때마다 생각납니다 너무 자책하지마요 실수도 하고 부딪혀보기도 하면서 용기내서 다시 하루를 살아보자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들깨수제비 (글쓴이)
· 한 달 전
@나는야몽몽 공감하고 위로해 주셔서 감사해요! 함께 힘내서 새 하루를 살아봐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nbl
· 한 달 전
실수 안하는 사람 없어요! 사실... 지금까지 있었던 일을 생각해보면... 실수했다고 뭔가 큰 일이 났나요? 저도 항상 잘못한일, 실수한일로 잠 못자고 또는 큰일을 앞두고 실수하면 어떡하지... 잘 못해내면 어쩌지 힘들어했던 일들, 사실 큰 일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내 실수로 누가 죽었나요? 세상이 망했나요? 자신에게 좀 더 관대해지시길....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들깨수제비 (글쓴이)
· 한 달 전
@snbl 좋은 말씀 감사해요 :) 큰 일이 일어나지 않긴 하더라고요ㅎ 어떻게든 다 해결이 되었지만 불안은 잘 사라지지 않는 것 같네요ㅠ 다른 사람들이 실수하면 그럴 수 있지 하면서 제 자신에게는 그게 잘 안 받아들여지는 것 같아요ㅠㅎ 누군가에게 피해를 줬다는 사실이 너무 괴로워서요.. 그래도 노력해 봐야겠어요 :)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