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black-line
요새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슬다람이
·한 달 전
7년전에 범불안장애를 이겨내고 나서 괜찮은줄 알았는데 요새 너무 많이 지친거 같아요 엄마나 오빠가 내가 괜찮다고 알고있고 둘다 마음이 아픈상태라 안괜찮다고 말할 수 없고 그나마 가까운 사람은 정신과에 편협적인 생각이 가득한 사람이기에 마음을 터놓을 수 없어요 직장이나 사람 때문에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계속 받고 있고 일을 하면서도 밖에 차도로 뛰어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퇴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계속 바다가 보고싶고 어디 멀리떠나고 싶어요 자꾸 화나가면 체념을 하거나 사람을 때릴 수 없으니깐 저를 때려요 계속 죽음을 생각하게 되고 소리를 지르고 욕을하고 싶다가도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인건 알고 있는데 잘 안돼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음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불안
#스트레스
#가족
#자아/성격
#스트레스해소
#심리상담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7년 전 범불안장애를 극복했지만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털어놓기 어려운 상황에서 최근 직장과 대인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죽음과 도피를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화를 표현하지 못해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군요(ㅠㅠ) 그러면서,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을 알고 있지만 해결 방법을 몰라 혼란스럽군요.
원인 분석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격>, <직장이나 사람 때문에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를 계속 받고>, <가까운 사람은 정신과에 편협적인 생각이 가득한 사람이기에 마음을 터놓을 수 없어요> 라는 말씀을 보면 내면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해서 우울감, 분노, 좌절감을 느끼며 도피 및 죽음에 대해 생각이 들고 자해 행동까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