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생각이나 걱정 또는 너무 극단적인 생각이 자주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black-line
힘든 생각이나 걱정 또는 너무 극단적인 생각이 자주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사람이 긍정적이면 좋은데 대체적으로 저는 좀 불안하거나 긴장할때도 많고 자존감이 낮아서 그런지 중요한 일이 있을때뿐만 아니라 사소한 일에도 조금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걱정은 당연히 많고 생각은 늘 저를 괴롭히는것같아요. 오히려 제 생각이 저를 자존감을 낮게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걱정을 만들어내는것같기도 하고요. 문제는 이걸 아는데도 어떻게 이걸 해결하고 좋은 면으로 만들어나가야할지 모르겠어요. 어쩔 수 없이 성적 관리와 인간 관계를 조정하면서 생각을 고쳐야하는걸 방치했거든요. 오히려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안됀다고 생각했기도 했고요. 저보다 더 힘들고 괴로운 사람도 있는데 나같은게 이런 일로 힘들다고 고민해도 돼나 생각하기도해요. 작은 일에도 쉽게 걱정과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입니다. 사람이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고 예민한것같기도 해요. 처음에는 이정도는 아니였는데 가끔 극단적으로 제 목숨이나 존재 자체에 대해 부정하는 생각도 드는것같아요. 그냥 한번만 편안하게 살아보면 안돼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 스스로에게 "지금 힘든 건 자연스러운 거야. 나는 잘하고 있어"라고 자주 말하며 자신을 다독여 주세요. 자기비난 대신 스스로를 격려하는 말을 습관처럼 사용해 보시면, 점점 더 나아질 거예요.
#스트레스
#자존감
#불안
#강박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요즘 자존감이 낮아지고 걱정과 불안이 많아 사소한 일에도 부담과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다 보니 자존감이 더 낮아지고 스트레스가 쌓이는 악순환에 빠져 힘드실 것 같아요. 자신의 고민을 타인의 고통과 비교하며 "내가 이 정도로 힘들어도 되는 걸까?" 하고 스스로를 위로하지 못하는 점도 많이 괴로우셨겠어요. 점차 극단적인 생각까지 이어져 더 불안하실 텐데요.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긍정적인 삶을 살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마음이 크실 것 같아요. 함께 해결 방법을 찾아보면 좋겠어요.
원인 분석
마카님, 스스로의 감정을 부정적으로 바라보시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과 비교하며 "내가 이렇게 힘들어도 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면, 오히려 감정을 억누르게 되어 자존감이 더 낮아질 수 있어요. 학교 생활, 인간관계, 성적 관리 등에서 항상 좋은 결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셔서, 작은 일에도 걱정과 스트레스를 크게 느낄 수 있어요. "나는 안 돼"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안 돼" 같은 고정된 사고방식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더 키워,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자신의 고민과 고통을 받아들이기보다는 억누르려는 태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문제를 더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