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때마다 물건을 팔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black-line
우울할때마다 물건을 팔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그냥 다양한 문제로 기분이 우울해지면 뭐라도 제 방에 있는 물건들을 충동적으로 팔게되요. 가치가 있고 없고를 떠나 그냥 전부 제 방에서 치우고 싶은 느낌이에요. 이게 맞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어느 때에 마카님의 마음에 우울함이 담기는 걸까요?
#우울
#충동/폭력
#물품
#정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사연 요약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기분이 우울해지실 때 방 안의 물건들을 충동적으로 팔고 싶어지시는군요. 물건의 가치와 상관없이 그냥 전부 치우고 싶은 감정이 들면서 이런 감정과 행동에 대해 혼란스러움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우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물리적인 환경의 변화를 시도하고 싶어지시는 것 같아요. 방의 물건들을 치우고 싶어진다는 것은 마음의 무게를 덜어내고 싶다는 무의식적인 반응일 수 있어요. 그러한 행동은 기분전환의 일환이 될 수 있지만, 충동적인 결정으로 이어지고 이후 후회로 남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마음에 그러는지 이해하면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을 듯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루가푸르기를
· 한 달 전
심한 우울감 등으로 물건을 남에게 줘버리거나 버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안좋은 징조일 수 있어요. 글쓴이분께서 '충동적으로' 하게되는 행동이라고 하셨는데, 많은 분께서 여러 문제로 자살시도를 하기 전 충동적 혹은 계획적으로 남에게 중요한 물건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러니 글쓴이분께서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는게 중요합니다. 혹여나 과도한 자책감/우울감/식욕부진/피로감 등이 느껴지신다면 정신과에 방문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 다만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이 답변은 참고 자료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