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black-line
눈물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해가안돼
·한 달 전
저는 눈물이 많은 사람입니다. 많아도 너무 많아서 사소한 것 하나에도 눈이 붉어지고 눈물이 나옵니다. 진짜 울고 싶지 않은데 눈물이 나서 짜증 나고 눈물샘을 뜯고 싶을 정도로 자주 울어서 저도 스트레스받고 자기 마음대로 안 되면 우는 아이처럼 눈이 붉어지고 빨개지는데 이거 어떻게 할 수 없나요? 평소에 눈물 빼려고 슬픈 생각하는데 이럴 때만 안 나오고 시험이나 제가 싫어하는 상황이 되면 그때만 나옵니다. 너무 쪽팔리고 이때는 이성 통제가 안 돼서 갑자기 무기력과 짜증을 남한테 대놓고 보여주듯이 피해주는 데 해결 방법 좀 알려주세요. 고개를 위로 올려서 눈물 흘리는것을 방지해봤고 아무거나 만지작 거려서 어느 정도만 통제하는데 70%가 부족해요.
감정속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눈물을 조절해가고 싶은 마카님에게
#스트레스
#울음증
#자기통제
#감정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사연 요약
감정이 북받쳐 오를 때 눈물이 자꾸 나오니 스트레스를 받게 되시는 것 같아요. 이성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나오는 눈물이라 더 당황스럽고 힘드실 듯 한데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도 나아지지 않으니 많이 답답하실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많은 눈물이 흘러나오는 것은 감정 표현이 강렬하게 이루어지는 방식 중 하나이며, 감정을 억제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와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어요. 슬픈 생각으로 눈물을 의도적으로 빼내려는 시도는 감정을 처리하는 자연스러운 방식을 방해할 수 있어, 특정 상황에서 감정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구요. 시험이나 불편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무기력과 짜증이 나타나는 것은 감정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았거나,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을 찾지 못한 데에서 비롯될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