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이 다가오는데, 저는 생일이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왕따|외로움]
알림
black-line
생일이 다가오는데, 저는 생일이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화난마즈피플
·2달 전
초등학교 때부터 당한 지속적인 왕따. 돈 때문에 싸우던 부모님. 남 생일파티에 초대받지도 못했고, 축하받기는 커녕 비아냥만 돌아왔던 어린 시절. 중고등학생 때는 기말고사라 성적때문에 구박받았던 기억. 그렇게 늘 외롭고 우울하게 보냈던 것만 같아요. 성인인 지금도 생일이 다가오면 우울하고 짜증이 납니다. 선물도 다 빚처럼 느껴지고 이제는 축하해줄 지인도 친구도 없는데 말이에요. 가족들도 솔직히 거북합니다. 제 자기혐오는 하늘을 찌르고 자존감은 이미 저 멀리 처박힌지 오래에요. 제 존재 자체가 태어난게 싫습니다. 저주스러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나의 가치를 쌓아가는 시간을 가져보죠.
#왕따
#부모
#우울
#자기혐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사연 요약
어린 시절부터 지속적인 왕따와 부모님의 갈등 속에서 외로움과 우울함을 경험하셨던 것 같아요. 성인이 된 지금도 생일이 다가오면 그때의 기억이 떠오르며 우울하고 짜증을 느끼신다고 하셨는데요. 현재는 자기혐오가 상당히 심하신 것 같아 보여 마음이 무겁습니다.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이 가볍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며, 자기 자신을 조금 더 따뜻하게 바라보실 수 있는 시간이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렸을 때부터 받은 부정적인 대우와 왕따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기혐오가 생성된 것 같아요. 가족 내에서의 갈등과 외면, 그리고 사회적 소외감으로부터 상처를 받아 생일을 비롯한 축하의 순간들이 부정적인 감정으로 연결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감정들이 오랜 시간 쌓여 성인이 된 지금에도 자기 부정적인 감정으로 확대된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