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어야 할 건 노력밖에는 없는데 그 노력도 마음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부담감|압박감]
알림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믿어야 할 건 노력밖에는 없는데 그 노력도 마음대로 지속되고 유지 되지않고 믿음이 갈 만큼 노력도 못하는 걸... 그것 말고는 더는 믿을게 아무것도 없다 세계 1인자나 명장, 세계 최고의 인물이 되라는 것도 아니고 매일 10시간 20시간씩 노력하라는것도 아니고 단 30분만이라도 또는 몇시간씩만 해내라는 것도 그것조차도 못하고 애초에 하루하루 10시간 씩 매일 1년 365일을 노력해도 쉽지않은 일들 투성이뿐인데 내가 하려는 것들이라면 노트 수백 수천권을 가득채워도 쉽지않은 일들뿐일 텐데 그것조차도 안하고 못하는 거면 그냥 일찌감치 포기를 하던가 이대로 포기하면 아쉽다고만 하면서 포기는 안하고 시간만 버리는 꼴만 계속 반복짓고만 앉아있으니... 돌겠다 진짜... 올해 1년도 진짜 허무하게 보내는구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지속성,
#작은목표,
#긍정적사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반갑습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라도 힘이 되어드리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사연 요약
나에 대해 지치고 자책하는 마음과 실망하는 마음이 보이네요. 노력이라는 것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라고 보시면서 꾸준히 못하는 나를 바라보며 좌절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원인 분석
큰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경험이 쌓여서 좌절감이 왔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혹시 30분 집중하려고 하는 그 부분도 완벽하게 하려는 내모습이 있지 않나요? 해야한다는 생각에 약간의 압박감을 가지고 계시지는 않을까요? 또한 쉽지 않은 일이 많다고 생각하면서 스스로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