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심하게 보이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black-line
한심하게 보이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lamk
·한 달 전
저도 한계에 다다르고 참을 수 없을 때 자해를 해요. 그럴때 마다 여러개 긋곤 했는데 부모님께 들킬때 마다 저를 한심하게 보세요. 그냥 조용히 한번 안아주면서 “다음엔 하지마“ 라는 말이 필요했을 뿐인데 이젠 그러도 깊게1개 그어요. 그럴 때마다 화를 못 참겠어서 벽에 주먹질 하는데 사실 흉해요. 주먹이 멍들고 상처나서 저 진짜 한심하게 보이나요?
불면약물치료불안자해공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의 마음을 위로합니다.
#불안
#공황
#불면
#자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참 힘들고 외로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부모님께 원하는 이해와 위로를 받지 못해 더 고통스러운 감정을 경험한 것 같습니다. 혼자라는 생각이 들면 그 외로움과 고통감은 이루말할 수 없지요
원인 분석
외로움을 느낄 때 필요한 감정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 마음을 무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상처를 줄 만큼 벅차면 그것 또한 큰 고통이라는 거 알기 때문에 잘 이겨내려고 애쓰셨다는 점에서 마카님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애써온 것 같습니다. 절대 그 누구도 한심하다고 생각지 않을 것 입니다. 하지만 벽을 치거나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자해행동은 결과적으로는 마카님 자신을 해치는 일이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돌보는 방법을 찾으면서 자신에게 조금 더 부드럽게 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물리적인 행동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려는 반응일 수 있으니 감정이 올라올 때 스스로를 다독이고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조현재0617
· 한 달 전
한심하지 않습니다. 부모님의 부적절한 대처가 작성자분에게 큰 상처가 된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엔 독립이 답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