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 반추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수면|집착]
알림
black-line
그만 반추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AROMANOTE
·2달 전
과거의 기억들이 끊임없이 저를 괴롭혀요. 정말 열심히 살았는데 제가 원하는 일들을 열심히 하고 산 게 아니에요. 그래서 과거의 시간들이 너무 아깝고 자꾸 다른 상황의 가정을 하면서 후회하고 또 후회해요. 이렇게 과거 일들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생각해내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괴롭고, 슬프고, 우울하고, 분노하고, 미치고 싶지 않아요. 그만 털어내고 1초 뒤를, 내일을, 내년을 생각하면서 또 다른 상황들을 만들면서 행복해지고 싶어요. 저의 의지와 다르게 계속 떠오르는 기억들이 아픔이 되어 박히는 걸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요? 주로, 10대 시절, 7년 수험한 것에 대한 기억, 외모 콤플렉스, 5년의 힘든 알바, 시간에 대한 강박, 소비된 돈과 함께 일상생활이 버거울 정도로 그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멈추지 않습니다. 추가로, 쉽게 피곤해지는 몸, 연령이 높게 나온 혈관, 높은 신장 호르몬 지수 등 건강 악화도 한몫 한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활동을 멈추지 않아야 하고 계속 살아나가야 하기 때문에, 도움이 안 되는 반복적인 이러한 부정적인 반추들의 고리를 끊어내고 싶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숙 코치
1급 코치 ·
2달 전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은 이미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강박
#콤플렉스
#우울
#건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조진숙 코치입니다. 마카님이 지금 겪고 있는 마음의 무게와 어려움이 얼마나 큰지 느껴집니다. 과거의 기억들이 자꾸 떠오르며 고통을 주는 반추(반복적으로 과거를 떠올리고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는 것)는 정말로 힘든 상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은 이미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과거의 기억들이 자꾸 떠오르는 건 그만큼 열심히 살아왔다는 증거인 것 같아요. 마음속 깊이 쌓인 감정들이 괴롭힐 때가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행복한 순간을 그려보고 싶다는 마음이 정말 소중한 출발점이에요. 건강과 관련된 고민도 있으니, 잘 돌보면서 작은 변화들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과거의 기억들이 계속해서 떠오르는 것은, 그 시절의 경험들이 현재의 자아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에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수험 기간과 외모에 대한 집착, 그리고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불안감은 지금까지의 삶에 대한 강박관념을 형성하고 있어요. 또한, 만성적인 피로와 건강 문제는 이러한 부정적인 기억에 더 큰 영향력을 주며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기에 이를 인지하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해 보여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