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힘든지 모르겟을 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피로감|상담]
알림
black-line
왜 힘든지 모르겟을 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eeesng
·한 달 전
크게 힘든 상황도 없었고 인간관계에 조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긴 했지만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었는데 그 후로 일상을 평범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 도중에 갑자기 우울하고 누군가 괜찮은지 물어보면 눈물이 막 나요. 힘든 일이 없어서 정말 괜찮고 아무렇지도 않은데 어느 순간 우울감에 사로잡혀서 사람도 다 싫어졌고 가까운 사람들은 제가 요즘 힘들어보인다며 위로를 하려해요 그러면 아무렇지 않다가도 눈물이 자꾸 흘러요. 왜 자꾸 눈물이 나는지, 뭐가 그렇게 힘들고 뭐가 그렇게 가슴 속에 쌓인건지 하나도 모르겠는데 매일같이 우울하기만 하니까 답답해서 미칠 것 같아요. 지금 제가 힘든게 맞는지조차 잘 모르겠는데 상담을 받으러 가도 될까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상호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나도 모르게 마음 창고 깊은 곳에 켜켜이 쌓여있는 감정을 만나보세요.
#우울
#감정조절
#사회적고립
#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김상호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평범한 일상에서 주목할만한 스트레스도 없는 데도 불현듯 찾아오는 우울감 때문에 혼란스러우시군요. 주변인들의 안부 인사에도 눈물이 나고, 내가 왜 이러는지 당혹스럽고 답답한 마음이 드시는 듯합니다. 마카님이 이렇게 감정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과 그 때 어떤 불편한 감정이 드는 지 관찰이 필요합니다.
원인 분석
아마도 마카님은 지금 이렇게 우울감과 눈물이 많아지는 것은 마음 한구석 어딘가에 쌓인 감정이나 스트레스가 있기 때문일거에요. 무의식 깊은 곳에 있어서 잘 인식하지 못하 채 일상을 살아가다가 불현듯 이런 감정을 만나면 당혹스러움으로 다가올 겁니다. 이런 무의식적 감정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무기력해지고 피로감이 커지게 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crodust2
· 한 달 전
상담 받으러 가도 괜찮아요. 한번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