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을 어떻게 달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외로움|가치관|고민]
알림
black-line
외로움을 어떻게 달래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연애도 하고 있고, 직장도 그럭저럭 다닙니다. 표면적으로는 그럭저럭 아는 사람들도 소수지만 더러 있어요. 40대를 바라보는 지금 연애에서도 직장에서도 알수없는 심심함과 외로움이 계속 있습니다. 일상이 지루한건지 뻔한건지 일이 힘들땐 이런 생각 들새 없이 바쁘지만 일이 힘들지 않을땐 주로 하는 생각이 심심하다, 외롭다 인것 같아요. 혼자있는 시간을 견디는 법은 꽤 많습니다. 혼자하는 취미도 더러 있지만 그냥 그때뿐이고 근본적인건 해결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정서적인 교류가 없어서 더욱 힘이 든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친구와 만나서 힘든 이야기만 반복하자니 다들 지쳐하고요 깊은 이야기를 할때 스트레스가 해소가 되고 고민을 나누면서 해결점을 찾는데 누가 매번 중읇는 소리를 견디겠어요. 20대때 처럼 동호회같은 곳에 가서 신나게 하루 이틀 놀면 그 순간만 잠시 즐겁고 집에 돌아오면 또 공허합니다. 그래서 이짓도 안한지 몇년 되었네요. 휘발적인 인간관계가 가장 편하고 장기간 알고지내야하는 직장동료나 연인에겐 한없이 조심스러워지고 또 거리를 두게됩니다. 관계에 쏟는 에너지가 너무 많아서 돌려받지 못하는 것엔 이골이 났습니다. 이제 그러려니 해요. 되려 곁을 잘 안주게 되는 것도 같고요. 이미 신뢰관계가 쌓인 친구들과는 자꾸 어그러집니다. 너무 옥죄며 곁에 머물게 하려고 하는 걸까요? 제 외로움은 어떻게 채워 넣어야할까요. 사람과 사람의 거리를 아예 멀거나 완전 가깝거나 둘중에 하나이지 그 중간 언저리를 가늠하는게 어렵습니다. 애매한 관계는 의미가 없게 느껴져요. 그냥 아는사람 혹은 친구 둘중에 하나인데 친구라 여기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요즘엔 밀도있는 관계라는 것 자체를 다들 부담스러워 하는 듯하는 게 가장 서운합니다.
인간관계외로움심심함친구관계소외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규연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밀도가 있는 관계란
#인간관계
#관계에쏟는에너지
#외로움
#심심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김규연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현재 느끼고 있는 외로움과 심심함이 정말 마음을 많이 무겁게 하는 것 같아요. 혼자 있는 시간을 채울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셨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쉽지 않아서 더 힘든 상황이시군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신뢰의 문제도 이해가 되며, 그 과정에서 느끼는 복잡한 감정들이 아마 마카님께 많은 생각을 안겨주고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연애와 직장 생활을 하고 있지만, 알 수 없는 심심함과 외로움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혼자하는 취미가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아 정서적인 교류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며,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관계가 필요하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 외로움과 심심함은 깊이 있는 정서적 교류가 부족해서 생기는 것일 수 있어요. 휘발적인 인간관계에 안주하게 되는 이유는 이전 경험에서 비롯된 신뢰의 어려움과 반복되는 실망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애매한 관계를 의미 없게 느끼는 건, 의미 있는 관계를 갈망하면서도 동시에 거리감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을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