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불안해지고 걱정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black-line
조금 불안해지고 걱정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yujjna2014
·한 달 전
석사 수료생인데요, 이번년도 봄에 논문 1차로 떨어지고 2차 본심사 모례라 현재좀 쉬고 있습니다. 봄에 너무 고생해서 단기상담을 받아 제 주관이나 주체성 긴장 부분이 많이 나아졌고요 실제로 지도교수님도 이부분을 좋게 보셨습니다. 논문도 전보다 나아지셨다고 하고, 저도 그렇게 느끼고요 그런데 10월 초순부터 뭔가 정체기가 온것 같고 모든 에너지를 논문에 쏟아 나머지는 그 어떤 욕구도 안들고 기여코 논문도 어찌저찌 하긴 했는데 방향성 이나 내용 수정 때문에 갈팡질팡 하다가 저번주에 이틀가량 잠 안자고 어떻게든 1차 2차 제출을 하긴 했습니다. 1차 예비심사때는 교수님들이 좋게 보셨는데 2차는 시간이 부족하고 자꾸 뭔가 마음이 공허한 느낌에 진행이 안나가서 3일가량 거의 못해서 결국 막판에 밤새워서 했는데 솔직히 컨디션도 너무 안좋은 상태에서 해서 오타나 형식 각주표기 등 기본적인거 세심하게 체크하지 못했습니다. 내용도 좀 맘에 안들고요. 그래서 이번에도 또 떨어질까 뷸안합니다 세상에 석사를 세번 떨어지는 사람이 어디있습니까 진짜 저를 갈아서 최선을 다했기에 이부분은 후회가 없는데 남이 보는건 또 다르잖아요 평가는 내가 제어할 수 없는 부분이라 놓아주려해도 자꾸 생각납니다 진짜 어떻게 해야할까요 엄청 불안하지는 않는데 묘하게 신경을 갉아먹는 기분입니다 번아웃 비슷하게 온것 같기도 하고요 쉬는데 쉬는것 같지가 않네요
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충분한 쉼이 필요합니다.
#학업/고시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석사 논문 준비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도 교수님께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셨고 스스로도 발전을 느끼고 계시나 봅니다. 하지만 2차 심사를 앞두고 정체기를 경험하며 논문 방향성과 수정에 대한 불안과 번아웃 증상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 말씀대로 쉼 없이 달려오다 보니 번아웃이 온 것 같아요. 논문을 잘 마쳐서 이번에는 꼭 끝내야 한다는 압박감과 지속적인 피로 때문에 결국 에너지가 모두 방전된 상태이신 것 같네요. 충분한 휴식 없이 계속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에너지를 지나치게 쏟다 보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도 모를 만큼 둔감해지기도 하고 사실은 엄청나게 소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잘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