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무 싫어 정말 너무 싫어 미치겠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blue106
·21일 전
내가 너무 싫어 정말 너무 싫어 미치겠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은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1일 전
내가 싫을 만큼 힘든 것들이 있으셨겠지요.
#우울
#자아/성격
#자기비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은진입니다.
📖 사연 요약
내가 정말 싫다는 말이 많이 아프게 들리네요. 내가 싫을 마음이 들기까지 얼마나 많이 마음이 괴롭고 힘드셨을까 싶어요. 많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여태껏 괴로웠던 것들이 풀리지 않고 계속 되었다면 답답한 마음의 답을 찾기 위해 나를 싫어하는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요. 내가 밉고 싫을 정도로 마음이 힘드셨을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쭈꾸미o
· 21일 전
나를 사랑하라는 말이 제일 어렵고 힘든 것 같아요. 싫지만 스스로를 안쓰럽게 여겨보는 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현제는과거
· 21일 전
나도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