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쓰는게 긴장이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긴장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글씨쓰는게 긴장이 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2일 전
가만히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혼자 생각 하거나 할 때는 괜찮은데 글씨를 쓸 때는 모든 사람의 이목이 내 글씨와 연필 소리에 집중되는 것 같아서 너무 긴장이 돼요. 그냥 긴장이 아니라.. 온몸이 굳고 어지러워져요. 손가락을 잘 안써서 팔 근육을 잘 안써서 근육이 굳는게어색해서 그런가 했는데 근육을 악쓰고 힘을 주면 자기 연민 때문에 눈물이 나는 것 같아요. 긴장해 있던 날들이 오래 돼서 그런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태호 코치
2급 코치 ·
22일 전
그런 긴장의 순간들이 마카님에게 있을 때 정말 어려운 시간이었겠어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불안
#자조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그런 긴장의 순간들이 마카님에게 있을 때 정말 어려운 시간이었겠어요.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글씨를 쓸 때 긴장이 심해져 온몸이 굳고 어지러워지는 경험을 하고 계시군요. 팔 근육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것과 긴장으로 인해 근육의 불편함을 느끼고, 이런 상황들이 감정적으로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아요. 긴장이 오래된 점 그리고 그것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걱정되시겠지만,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일상을 더욱 편안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 원인 분석
긴장감과 공포감이 글씨를 쓸 때만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특정한 활동에 대한 불안 장애일 가능성이 있어요. 낡은 긴장 상태가 지속되면서 몸이 자동적으로 반응하고, 이런 긴장이 자기연민과 연결될 수 있어 자신을 보호하려는 무의식적인 감정이 작용하는 것 같아요. 이 모든 것이 글을 쓸 때 집중된 불안을 더욱 강화시켜 악순환을 만들고 있을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