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학 가는게 저에게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소외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학 가는게 저에게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밤하늘의star07
·22일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1 학생입니다. 학교는 차를 타고 2~30분 걸리는 등하교를 하고 있습니다.학교가 즐거워야 하는데 저에겐 그저 반복되는 일상중 하나일뿐입니다. 이유는 바로 때문인데요. 저에갠 어렸을때부터 친했던 친구가 있습니다. 같은 동네에 살다보니 부모님들 끼리도 친해서 같이 다니는 가족같은 사이입니다. 이 이야기를 왜 하냐면 이친구가 저를 버리는 느낌이 나서 입니다. 학교에선 친해진 아이와 매일같이 다닙니다. 그친구를 A라고 할께요. 저를 필요할때만 찾는 그런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물통을 언거져와 물을 마실때, 간식 찾을때, 하교하고 저녁먹을때등 이런 활동 빼고는 모든지 다 A와 다닙니다. 또한 반 친규들도 그러기에 저는 매일매일 학교를 혼자 생활 합니다.다른반 친구들과 생활해도 친구들은 이미 무리를 지어 다니기에 저는 그저 떠돌아 다니는 영혼입니다. 이 고민 때문에 전학을 가고 싶은데 부모님께 뭐라 말씀들이기거 불편합니다. 만약 이야기를 한다면 무엇으로 시작 해야 할까요. 전학 가는게 맞을까요?
친구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채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1일 전
친구를 사귀는 방법
#대인관계
#학교생활
#친구문제
#전학 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채민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친구 관계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힘들고 외로울 수 있어 이해해요. 새로운 시작을 고려하는 것은 어려운 결정일 수 있어요. 부모님께 속에 있는 마음을 솔직히 나누고 싶다면, "최근에 학교 생활이 너무 힘들었어요"라는 식으로 시작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좀 더 나은 방향성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친구에게도 속얘기를 나눠봐도 좋구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친구가 지금 우선시하는 관계가 달라진 상황 때문에 소외감을 느끼게 되어, 학교 생활을 즐기기 어려워진 것으로 보이네요. 이로 인해 마카님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학교 생활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더해진 것 같습니다. 전학이라는 결정을 하기 전에, 친구와의 관계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시도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