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질문하여 죄송하지만, 무슨병인지 꼭 알고 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스트레스|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같은질문하여 죄송하지만, 무슨병인지 꼭 알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궁금증해결하러옴
·한 달 전
우울과는 거리가 먼 외향인이고 평소 우울증은 없다고 생각하고 산 사람입니다 최근까지도 아픈 과거는 있어도 그렇다고 힘들어 하지 않은 감정상태이고 가족이 없지만 큰 컴플렉스없이 건강한 정신으로 살았습니다. 그런데 어쩌다 한번씩 한 2초정도 아주 짧은 극심한 오열을하다 바로 뚝! 그칩니다 그냥 그치는것도 아니고 울었나...? 싶을정도로 바로 눈물이 쏙 들어가며 무표정이 유지되면서 호흡이 바로 차분해집니다 왜이러는지 도통 원인을 알수없서 혼란스럽습니다 발생기간은 보통 혼자방에서 쉴때 입니다 마음이 편해져서인 단순한 기복은 아닐거 같습니다 전문적인 심리용어가 있나요? 조울증이나 우울증은 아니라고 확신드릴 수 있을만큼 감정의 변화가 거의 없는 체질입니다. 병원에 가야해야할지 질문드립니다
상담치료질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용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그 오열에 한 번 머물러 보세요.
#감정 변화
#오열
소개글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사 신용우입니다.
📖 사연 요약
가끔씩 짧은 순간의 극심한 오열을 경험하고 있으시네요. 평소 건강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며 우울증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경험들이 반복되니 혼란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이전에 처리되지 않은 감정이나 외면한 아픈 과거의 경험이 지금의 환경에서 잠시나마 머리 속을 스치듯 지나가면서 잠재 의식 속에 묻혀 있던 감정이 불현듯 표출되는 것일 수 있어 보입니다. 극도로 짧고 순간적인 감정의 폭발은 무의식적으로 억누른 감정의 일시적인 해소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이는 환경적이나 정서적 스트레스 요인이 자극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lololux
· 한 달 전
저도 그런 적이 있어요. 나는 힘들거나 우울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오열하고 어이가없어서 왜이랬지? 하고 웃어버렸던ㅋ 그런데 누가 '그게 힘든거야' 라고 하더라고요.. 내가 나 자신이 힘든걸 몰랐더라고요. 그 감정을 피했을 수도 있구요. 친구랑 어쩌다 가볍게 가게 된 심리카페에서 결과로 쐐기가 박히기도 했네요. 아픈과거를 누군가에게 털어놔보신 적은 혹시 있으신가요. 어떤 위로를 제대로 받았다고 느껴보신 적은 최근에 있으셨는지, 감정을 저 아래에 묻어두고 혼자 감당하는건 아닐지, 사실은 어떤 부분에서 외로움을 느끼는건 아닌지. 알 수 없지만 해소하고 싶은 의문이 있으시다면 상담은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거같아요. 꼭 큰 문제가 있다고 느끼진 않더라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궁금증해결하러옴 (글쓴이)
· 한 달 전
병원에 안가도 되는군요 그정도면 충분합니다 답변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궁금증해결하러옴 (글쓴이)
· 한 달 전
@lolololux 사실 감정의 여유를 느끼는것에 큰 의미를 느끼지못하는거 같지만, 어느정도 회피한건 맞는것 같습니다 자신을 되돌아 볼수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시고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