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괜찮았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바람]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분명 괜찮았는데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마음에 안 드는 일 하나 생기니까 바로 손바닥 뒤집듯 기분 뒤집어져서 무력하게 누워만 있느려니까 답답해서 미치겠다 할 일은 많은데 아무것도 하기 싫고 조별과제 조원들은 왜 하나같이 답이 없고 어디 뭐 말할 곳도 없고 밖에 나가면 기분 좀 나아질 것 같기도 한데 그냥 움직이고 싶지도 않다 머리로는 다 아는데 실천을 하지를 않으니 그냥 돌아버리겠다 진짜 왜이렇게 충동적이고 휩쓸리고 변덕스러운 걸까 오늘 진짜 좋은 하루였는데 날씨 좋아서 기분도 좋았는데 일부러 햇볕 보고 바람 쐬면서 기분좋게 걸었는데 그냥 일 하나로 내가 혼자 우울하다고 생각하고 누워 있으니 더 우울해지는건가 싶으면서도 그걸 바꾸기 위한 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모든 게 다 귀찮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신의 생각의 덫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해보세요 :)
#무의식
#객관화
#우울
#자기암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반갑습니다. 상담심리사 박지혜입니다. 지금 마음이 괴로워서 답답해하시는 것 같아 제가 조금이라도 도움되고자 몇자 적어봅니다.
사연 요약
머리로는 아는데 실천하지 못해서 답답하시군요. 그리고 충동적이고 기복이 심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래서 스스로를 미워하고 힘들어하고 계신 모습에 안타까움이 느껴지네요.
원인 분석
일 하나로 혼자 우울해하고 생각이 많아서 더 아무것도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생각이 너무 많아지다보면 복잡해져서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가 많지요. 그 상황에 내가 아무것도 하기 전까지 어떤 다양한 생각들을 하셨을까요? 그 생각들을 쭉 나열해서 모두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생각들이 만약 사실이 된다면? 그리고 그 다음에는 어떤일이 일어나지? 그리고 그것은 나에게 왜 중요하지? 어떤의미이지? 라는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하시고, 답이 나오면 위와같은 질문들을 또한번 반복해서 물어보세요. 그러다보면, 할일이 많고 일을 해결해야할 때 잡다한 생각,걱정들로 인해 결국 못하고 포기하는 생각, 나는 가치가 없어 등의 부정적 신념까지 내려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은 의식과 무의식 중에서 무의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무의식은 습관으로 이어집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 하면 그러한 습관이 생기고 결국 삶의 방향과 스스로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일상 속에서 주변의 많은 것들로부터 암시를 받고 있는데, 이렇게 듣고 보고 생각한 모든 것은 암시가 되어 잠재의식에 그대로 전달됩니다. 그래서 어떤 말을, 어떤 생각을 많이 하는지는 너무나 중요해요. 외부로부터 오는 암시를 통제하기 어렵다면, 나 스스로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노력을 해 보면서 새로운 잠재의식을 가져보는게 중요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일 년 전
마카님, 기분이 안 좋으시다니 안타깝네요. 가끔은 그런 날도 있죠! 밖에 나가서 햇볕을 쬐는 건 정말 좋은 방법이에요. 조별과제는 힘들지만, 친구들과 함께하면 더 재미있을 거예요. 조금씩 해보면 기분이 나아질 수 있을 거예요. 힘내세요! 언제나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