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성 인격장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결벽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조현성 인격장애
커피콩_레벨_아이콘jittery
·한 달 전
얼마전 부모님과 대화하다 제가 이상하단 걸 깨달았습니다. 전 다른 사람보다 애정,고미움,미안함 같은 것들이 거의 없는것 같아요. 예를 들어 누군가 버스에서 비켜주면 고맙다고 인사는 하지만, 정말 진심으로 고맙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부모님도 그닥 사랑하지 않고요. 가족애같은 건 솔직히 이상이나 동화라고 생각했는데 부모님은 절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렇기 때문에 대가 없이 절 지원하며 때때론 걱정되서 화를 내기도 한다고요. 전 성인이 되면 양육비 전부 갚고 연 끊을 생각이나 하고 솔직히 부모님이 화를 아무리 내도 성가시게 왜저러나 싶기만 했거든요. 뭔가 제가 이상하단걸 깨닫고 인터넷에 찾아보게 되었는데 조현성 인격장애라는게 제 성격과 매우 유사하단걸 깨달았습니다. 인간관계에 흥미가 없다는 거나 상상력이 풍부해서 자기 세계에 갇혀사는 것 등이요. 상상은 솔직히 시간 날때마다 하고 어떨땐 상상만 하다 몇시간씩 지나있기도 하거든요..어릴 때부터 그랬습니다. 딱히 계기같은것도 없었고요. 부모님 중에 저 같은 사람도 없고 어릴적 보호자 없이 지낸적도 딱히 없는데다 굳이 따지자면 가끔 싸우긴 했지만 꽤 돈독한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나름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딱 한 명밖에 없어요. 솔직히 친구든 연애든 별생각 없고 내향형입니다. 공감이라던가 고마움이나 미안함 표시같은건 진심은 없지만 그냥 합니다. 보통 다 그러니까요. 어릴땐 전혀 이해가 안되었고 사실 지금도 그렇지만 사회생활할땐 그쪽이 나으니까 그렇게 합니다. 시간 되는대로 정신과 가볼 생각이긴 하지만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솔직히 이 성격에 대한 위기감은 없지만 어차피 다른 정신 질환(불안장애,결벽증)이 있어서 가는김에 여쭤볼 생각입니다. 솔직히 고치고 싶진 않아요. 평생 이렇게 살기도 했고, 인간관계가 가끔 너무 귀찮은거 제외하곤 문제 없으니까요. 저랑 비슷한 분이나 사례같은게 있다면 알려주세요. 인터넷에 조사하는걸론 기본적인거 밖에 안나와서 조금 새로운 정보를 알고싶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숭어숭숭
· 24일 전
고1 여고생입니다 저도 그래요 저도 다른 사람들한테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말은 잘하지만 진짜 그렇게 느낀적은 없거든요 조현성 인격장애라는 말은.. 방금 이 글읽고 처음 알았네요 작성자분께 정보는 못드려서 죄송해요 대신 새로운 개념 하나 알고가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연이아니야
· 15일 전
저도 확진은 아니지만 조현성 성격장애를 의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형이 조현병이기도하구요. 외국에 어떤 유튜브 댓글에서 증상을 묘사한게 있는데 정말 딱인것같아 공유해봅니다. "조현성 인격장애를 가진 것은 마치 대양 한가운데 뗏목 위에 떠 있으면서 옆 사람이 계속 방향을 물어보는 것과 같습니다. 야망도 없고, 관계에 대한 열망도 없으며, 대부분의 시간 공허하거나 불완전하다고 느끼고, 자신의 성격을 잃어버릴 정도로 끊임없이 가면을 쓰고 있습니다. 도덕적 나침반이 없는 상태에서 마치 지나가는 영화를 보는 것처럼 경험합니다. 심지어 치료를 받고 다른 사람들과의 사교 활동을 권장받아도, 혼자 있을 때는 대부분 만족감이 부족한 사람의 마음가짐으로 빠르게 되돌아갑니다. 가장 최악인 점은 내 행동을 인식하게 된 후에도 여전히 그것이 자연스럽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조현성 인격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불편함을 잘 느끼지 못해서(혹은 그냥 귀찮아서) 소통을 잘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이것도 증상의 하나겠죠? 아무튼 같이 정보공유도 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