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잊어버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잘 잊어버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힘들거나, 짜증나거나,슬프면 원래 기억이 남잖아요 근데 저는 너무 빨리 잊어 버리긴 하지만 또 다시 힘들면 갑자기감정이 폭발해서 힘들어요 기억은 거의 없는데 감정이 남아 있어서.. 어떻게 보면 좋을 수도 있겠지만 감정이 기억으로 남아서 짜증나거나 하면 갑자기 모든 감정이 폭탄으로 변하는 거 같아요. 누군가 그냥 옆에서 아무말 없이 토닥여 주면 좋을텐데 부모님은 저를 아상하다고 아빠는 힘들다고 엄마는 내가 밥을 안 먹고 하니까 이상해 졌다고 하고 누군가의. 탓을 돌려서 그냥 모두 다 싫어서 다 가라고 하지만 속으론 많이 외로워 하는게 지쳐요 나도 내가 싫은데 근데 진짜 싫어해버리면 내 옆엔 아무도 남지 않을 것 같아서
감정속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근원적인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기
#기억
#감정
#위로
#감정폭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이 남겨주신 사연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요즘 힘든 감정들이 기억에 남아 자주 재발하며 어려움을 겪고 계시네요. 부모님의 반응과 주변 상황 또한 마카님께 어떤 위안도 주지 못하고 있으신 것 같아요. 외로움과 함께 스스로를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는 마음이 많이 지쳐 계시는 것 같아요. 그럼에도 이렇게 글을 남겨주신 용기를 응원하며 함께 이 문제를 고민해 보도록 할께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힘들 때 감정이 갑작스럽게 폭발하는 이유는, 잠재된 감정들이 체계적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는 과거의 감정들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채로 잠재해서, 새로운 스트레스가 생길 때 이전 감정들이 함께 터져 나오기 때문이에요. 외로움과 주변 사람들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들이 얽혀서 더욱 힘들게 느껴지는 상황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느끼는 감정의 폭발은 억눌린 감정이 누적되어 터져 나오는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먼저 감정을 기록하는 일기를 써보세요. 감정이 쌓일 때마다 일기에 솔직하게 표현하면, 마음속에서 쌓이는 것을 막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단, 감정일기를 쓸때 '좋다, 싫다, 화난다, 짜증난다' 이런 표현보다 조금 더 근원적이고 1차적인 감정에 집중해 보세요. '좌절감, 억울함, 수치심 등' 나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는 연습들을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부모님께 솔직하게 대화하는 방법도 시도해보세요. 감정적으로 힘들 때 그저 위로받고 싶다는 마음을 전달하면, 부모님도 조금씩 이해하게 될 거예요. 만약 부모님과의 대화가 어렵다면,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상담사와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감정을 혼자 감당하려 하지 않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조금씩 해소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감정폭발의 증상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물안개120
· 한 달 전
가끔은 나와 비슷한 사람이 있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더라고요. 저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어요. 기억은 잊혀 가는데 감정만 남았죠. 또 참고 참다가 사소한 거 하나에 펑 하고 터져버리고. 상담사님이 적어주신 답변처럼 저는 일기를 써왔어요. 한 줄만 적기도 하고, 아주 길게 적을 때도 있고. 매일매일 썼었던 일기가 이제는 한 달에도 몇번 안쓰고 있네요. 잊기 위해 기록해 보세요. 좀 더 단단한 사람이 되어봐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