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모벽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발모벽
커피콩_레벨_아이콘snjkdjdk
·한 달 전
고2 여학생입니다. 발모벽이 너무 심해요. 초등학교 6학년 때 처음 앞머리를 뽑기 시작했고 이후에는 안 하다가 중학교 2학년 가을 무렵쯤부터 다시 뽑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는 머리에 땜빵이 없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계속 뽑았고 다시 난 자리도 여러 번 뽑았으며 이곳저곳 손이 잘 닿는 곳에는 웬만하면 거의 한번씩은 뽑아본 것 같아요. 원인이 스트레스인 것 같은데 진짜 솔직히 지금 너무 힘듭니다. 남들 똑같이 하는 공부 가족들이나 주변 사람들한테 힘들다고 말하는 건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 같아서 아무 말도 안 합니다. 성적은 도무지 오르질 않고 아무리 열심히 해도 점점 떨어지더라고요. 중2 여름방학부터 의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수시로 가기 위해 1학년 때 정말 후회가 없을 정도로, 지금도 그 시절을 생각하면 자부심을 느낄 정도로 열심히 했습니다. 그런데 슬럼프를 겪고 2학년에 올라오면서 내신 성적이 심하게 떨어졌고, 2학년 1학기를 마무리한 뒤 정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진짜 만만치 않더라고요. 애초에 어려울 거라는 생각은 했지만 점수 자체가 너무 좋지 않습니다. 또 저는 지금까지 제가 원하는 점수를 단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스스로 결과로서 증명해본 적이 없다 보니 자신감은 점점 없어지고 위축되어 가는 것 같아요. 잘 할 수 있을지, 정말 의대에 갈 수 있을지 그냥 계속 불안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잘 해내고 싶은 마카님께
#자아/성격
#스트레스
#학업/고시
#자존감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고2 여학생으로서 발모벽과 공부 스트레스로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노력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아 더욱 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가족과 주변에 말하지 못해 더욱 외로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발모벽은 주로 심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대처하는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공부와 성적에 대한 압박감, 그리고 의사가 되기 위해 스스로에게 주는 큰 기대감이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한 것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 공부와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루에 몇 분이라도 자신을 위해 따로 휴식을 취하거나 즐거운 활동을 하는 것이 공부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깊은 호흡 운동을 시도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공부하는 절대적인 시간과 더불어 적절히 휴식하는것, 마음을 돌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힘든 것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홀가분해지며 자유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주변의 친구나 가족에게 말하기 어렵다면 학교 담임샘이나 상담샘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