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 좀 멈추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폭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폭식 좀 멈추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스운불가사리
·한 달 전
배가 부른 느낌을 별로 좋아하지도 않고 많이 먹지도 못하는 편인데 쓸데없이 식탐만 많아요. 이미 배가 찼는데도 계속 꾸역꾸역 먹게 되고 먹어도 먹어도 뭔가 허한 기분...? 음식을 먹으면서도 다음엔 뭐먹지 생각하고 먹는게 조절이 안돼요. 원래 이렇지 않았거든요. 라면 작은컵 1개 먹는 것도 힘들어 했는데 지금은 라면을 3봉지나 끓여서 배불러도 억지로 먹게 돼요... 특히 스트레스 받을 수록 더 먹게 되는 것 같고... 배가 부르다 못해 토할 것 같을 정도로 위에 음식물이 가득 찼는데도 음식을 먹게 돼요. 이게 계속 되니까 1년만에 20kg나 쪘어요. 살찐 제 모습을 보면서 자존감도 떨어지고 제 먹는 모습이 꼴보기 싫어졌는데도 음식을 조절하지 못하고 먹는 제가 너무 싫어요. 폭식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폭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보세요.
#폭식
#공허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 들어 자꾸 폭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배가 고프지 않는데도 먹고 싶은 충동이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것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배고픔이 다른 배고픔일 수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허기에는 위장에서 느껴지는 허기와 마음에서 느껴지는 허기가 있습니다. 위장의 허기는 음식으로 채워야 하지만, 마음의 허기는 사랑으로, 감정적 자양분으로 채워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어떤 이유로 인해서 감정적 자양분을 채울 수 없었을 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이 고통스러웠을 때 이런 마음의 허기를 음식으로 채우는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마음의 허기를 달래는 수단으로써 음식을 먹는 행위에 반복적으로 몰두하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으셨는지요? 학교나 직장, 또는 대인관계에서 피하고 싶은 일이 있지는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말로 감정과 음식이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일지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음식을 먹은 직후에 곧바로 일지(날짜, 시간, 먹은 음식, 먹기 직전에 하고 있었던 일, 먹기 직전에 하고 있었던 생각, 먹기 직전에 느꼈던 감정, 신체적으로 배고픔을 느꼈는지의 여부, 어떤 식으로 먹은 음식을 몸 밖으로 내보냈는지의 여부)를 작성해 보세요. 이 일지는 무엇을 얼만큼 먹었는지 스스로를 꾸짖기 위해 하는 평가가 아닌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하기 위한 것입니다. 몇 주간 작성하다보면 반복되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감정과 섭식 패턴 간의 특정한 관계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관계를 알아차리고 나면 불편한 감정을 회피하거나 억누르려는 시도를 내려놓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 수용해 보세요. 또한 스스로나 타인에게 또는 글이나 그림 어떤 방식으로든 그것을 표현해 보세요. 우리의 감정은 억누르거나 다른 어떤 강박적인 행동으로써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회피하면 회피할수록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려고 하지요. 오로지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어떤 평가도 없이 있는 그대로 나의 감정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게 될 때 감정은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됩니다. 매 순간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좀 더 자기표현을 할 때 더 행복해지고 더 행복해질수록 음식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 내 마음을 들여다 보고 보다 건전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뚱따리뚱땅
· 한 달 전
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