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죽일 것 같은 공포도 공황장애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을 죽일 것 같은 공포도 공황장애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kfud0612
·한 달 전
공황장애와 ptsd를 앓고 있는 26살입니다. 처음에는 문 앞에 칼 든 남자가 서있는 것처럼 곧 살해당할 것 같은 극심한 공포를 느꼈다면 지금은 이와 동시에 사람을 죽일 것 같은 공포도 느끼고 있습니다. 수면 중에 발작도 일으키기도 하구요. 죽을 것 같은 공포는 공황장애가 맞는 것 같은데 죽일 것 같은 공포도 공황장애 증상인가요? 평소에 죽는다, 죽인다 라는 말을 못뱉을 정도로 공포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말하면 실현될 것 같아서요.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너무 찝찝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의 마음을 수용하고 생각과 거리두기 하세요.
#불안
#강박사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사람을 죽일 것 같은 공포로 힘든 상황이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공황장애와 ptsd, 살해당할 것 같은 공포나 사람을 죽일 것 같은 공포 모두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불안에 취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적으로도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에 노출되었다면 다양한 불안과 관련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글에서 써주신 것처럼 사람을 죽일 것 같다는 생각이 떠오르면 불안감이 더욱 증폭돼 말로도 뱉기 어려울 만큼 두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방법은 불안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과 생각과 거리두기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공황 발작 증상을 경험할 때 느껴지는 신체 감각이나 감정, 생각 등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경우에 증상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을 죽일 것 같은 생각으로 인해 공포심이 느껴질 때는 잠시 멈춰서 신체 감각과 감정, 생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 보세요. 아무런 판단이나 비판 없이 그저 몸에서 일어나는 것을 알아차리고 수용하는 것입니다. ‘그래, 사람을 죽이고 싶다는 생각 하나가 떠올랐구나. 그래, 그럴 수 있어.’하고 말입니다. 또한 마음에서 떠오르는 여러 부정적인 생각은 내가 아님을 알아차려 보세요. 그 순간에 머릿속에서 사람을 죽이고 싶다는 ‘생각 하나가 떠오른 것’이지, 나 스스로가 실제로 사람을 죽이려고 계획을 세우는 사람인 것은 아닙니다. 마카님, 생각은 마카님 스스로가 하는 것이 아닙니다. 뇌에서 스트레스 반응이 활성화 되면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뇌의 화학적 환경을 변화키고 생각과 감정, 감각들이 부정적으로 형성이 됩니다. 즉, 마카님의 의지로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신체가 이런 방식으로 마음의 작용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여러 증상을 겪듯이 내 마음이 불안해서 나타나는 증상임을 알아차려 보세요. 자꾸 그런 생각이 떠오른다면 생각을 알아차려보고 시냇물 위에 나뭇잎이 흘러가듯이 마카님의 생각도 나뭇잎 위에 내려놓고 흘려보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