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정신병원에서의 우울증 또는 양극성장애 진단, 믿을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개인 정신병원에서의 우울증 또는 양극성장애 진단, 믿을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발빠른거북이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약 4년 정도 정신건강 문제와, 이로 인한 일상 생활에서 오는 어려움을 겪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개인 정신병원은 여러 곳을 다녔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다녔던 곳들은 전부 우울증이라고 하여 폭세틴 위주의 약물 처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치료 효과에 대한 의문 및 진료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약물 치료를 임의로 그만뒀습니다. 괜찮게 생활을 해오는가 싶었는데 최근 다시 많이 힘들어서 동네의 새로운 정신병원을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초진 때 제 이야기를 20분 정도 듣더니 2형 양극성장애라고 해주셨네요. 그리하여 아빌리파이 및 리튬이 들어간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다만 개인병원에서의 진단을 잘 믿지 못 하겠습니다. 제가 불신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별도의 테스트도 없고, 얼마 되지도 않는 상담 시간만으로 제 증상 및 얘기를 듣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료를 볼 때 저는 최대한 솔직히 얘기한다고 하더라도, 저 스스로도 저를 객관적으로 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만약 제가 진짜 양극성장애를 겪고 있고, 울증 상태에서 병원을 처음 찾아가면 단순 우울증으로 진단을 받겠지요. 실제로 3년 전쯤 처음 정신병원을 다닐 때 그러했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우울증이 아닌 2형 양극성장애라고 하니 뭐가 맞는지 의문이 듭니다. 이러한 상황인데 대학병원을 간다면 보다 정확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진단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제가 개인 정신병원에 대해 불필요한 불신을 갖고 있는 것일까요?
개인병원대학병원질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종합심리검사를 하는 곳이면 좀 더 정확한 테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대인관계
#의문
#개인병원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4년 간 정신 건강 문제로 여러 개인 정신병원 곳에서 주로 우울증 진단으로 약물 처방을 받았고 치료 효과에 대한 의문으로 약물 치료를 임의로 그만 뒀는데 최근 새로운 개인 정신병원에서 2형 양극성 장애 진단으로 약물 처방을 받았지만 짧은 상담 시간과 테스트 없는 진단에 대한 불신 등과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데 한계가 있다고 느낌으로 대학병원에서 더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 및 의문이 드는군요.
🔎 원인 분석
개인 정신 병원에 대해 <불신을 가지는 가장 큰 이유는 별도의 테스트도 없고 얼마 되지도 않는 상담 시간 만으로 제 증상 및 얘기를 듣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군요.
💡 대처 방향 제시
대학 병원에서 인터뷰,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더 정밀한 진료를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개인 병원이라도 종합 심리 검사를 하는 곳을 찾으시면 좀 더 면밀한 테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 효과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면 심리상담도 함께 고려해 보시는 것을 제언 드립니다 왜냐하면, 우울증이 사회,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했을 수 있으며 심리상담치료가 더 효과가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