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슴이 답답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무너지지말자ss0926
·25일 전
새벽5시부터 깨서는 다시 못자고 폰보다 눈감고있다 멍하니 있어요 가슴은 답답하고 머리는 어지러워요 우울증 아침약은 먹었지만... 아직 진정이 안되는 느낌... 오늘은 바깥외출도 해야하고 상담도 받아야 해요 그런데 아무것도 하기싫고 다 취소하고싶어요 아이가 두명모두 장애가 있고 평생 약먹어야하는 뇌전증 진단을 받았어요 어제 큰아이를 특수학교로 보내기로 결정한뒤 처음에는 홀가분했지만..나중에는 왠지모를 답답함... 아이들은 매일매일 내손길이 필요한데 난 그게 버겁고 부담스러워요 나도 내자신을 챙기기 힘든데 ㅠㅠ 내가 나아지지 않는이유를 아이에게서 이유를 찾고 합리화시켜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5일 전
자신을 돌보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우울증
#환자
#상담
#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새벽부터 잠을 못 이루고 계셔서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드셨겠어요. 아이들의 상황과 최근 변화의 과정들 때문에 마음이 더 무거우실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버텨 오신 것 만으로도 충분히 애쓰셨고 대단하시다 말씀 드리고 싶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최근 큰아이의 특수학교 결정 후 변화와 책임감에서 오는 압박감이 크신 것 같아요. 이로 인해 잠도 제대로 못 주무시고, 몸의 피로와 정신적 피로가 겹쳐져 우울감이 더 심해지신 것 같아요. 아이들을 케어하는 것이 버겁고 힘든 상황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때문에 또 죄책감과 무력감이 생겨서 더 힘드실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지금 느끼시는 부담감, 불안함등은 자연스러운 감정인 것 같습니다.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둘씩이나 책임져야 하는 일이 정말 힘든 일이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 너무 귀기울이기 보다는, 그래서 불안과 자책감을 느끼기 보다는 현재 상황이 만만치 않고 힘들어할만한 상황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기반 위에서 하루하루 할 수 있는 만큼 맡겨진 일을 하고, 나를 돌보는 활동들도 병행해 나가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하기 보다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과 대화하고 함께 해나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복잡한 마음을 편안한 상황에서 충분히 털어놓아 해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신의 어려움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면서 스스로를 보호하고 쉴 수 있게 하는 방법들을 모색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