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이유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무이유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해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감자애호가
·19일 전
저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과거에 환경이 안좋았어서 우울증하고 공황장애 치료경험이 있습니다. 알콜중독이었고, 자해를 좀 많이 했었습니다. 현재 공황장애는 완치된지 2~3년 되었습니다.(생각해보면 당시에 공황장애보단 대인기피증이 심했던거같아요) 안좋았던 환경들도 대부분 해결이 되었고 대인관계도 좋은편입니다.(물론 아직도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건 어려워요..) 학교생활도 즐겁고 성적도 많이 향상되었고 꿈이 생겨 살*** 이유도 생기게되었어요. 그런데 아무이유없이 무기력하고 우울하게 느껴지는 날이 많습니다. 다 포기하고싶고 아무 희망도 없던 과거로 돌아가고싶은 생각도 자주 들어요. 불안을 느끼는건 입시생이니 그러려니하지만 우울한건 이유를 모르겠어요. 과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있는 것 같아요. 환경 문제들은 해결이 되었는데도 말입니다.. 무언가 속이 크게 망가져버린 것 같아요. 작은 스트레스에도 크게 반응하게 됩니다. 술은 현재 끊고있지만 흡연은 계속 늘더라고요.. 스트레스를 조금만 받아도 술, 담배, 자해생각이 듭니다. (물론 자해도 안한지 오래되었습니다..만 3개월전 엄마에게 들킨 이후로 또 들킬까봐 무서워 못하는게 큽니다.) 과거엔 이런 정신적힘듦을 환경탓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이유를 모르니 어찌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불안을 느끼는것과 우울감이 연관성이 큰지도 궁금합니다. 미래에 대해 불안을 많이 느끼는 편이라서요.. 과거엔 일찍 죽을 생각이었어서 불안하진 않았는데 오히려 애매하게 살*** 희망이 생기니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이럴때 약물치료를 하면 개선될 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9일 전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우울
#불안
#과거
#약물치료
#상담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마카 님의 고민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글이나마 마카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고등학교 2학년이신데 과거 어려운 환경이나 알코올 중독, 자해 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셨군요. 한 문장으로 적히지만, 이 과정 속에서 얼마나 많은 노력과 고통이 따랐을까요. 현재는 학교생활도 즐겁고, 성적도 향상되었으며 꿈도 생기셔서 살아갈 이유를 찾으셨지만 무기력하고 우울한 날이 많아 힘들어하시는군요. 불안과 우울감의 연관성에 대해 궁금해 하시며,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지 고민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우울감과 무기력함은 과거의 힘든 경험이 남긴 심리적 상처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현재 환경이 나아졌다고 해도, 계속되는 스트레스 상황이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이 과거의 기억을 자극하여 우울감을 유발할 수 있어요. 마카 님께서는 이전에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다소 파괴적인 방식(술, 담배, 자해 등)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해 오셨었기 때문에, 그 어려움을 한 번 극복하셨던 이후에도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면 익숙한 대처 방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됩니다. 파괴적인 방식이기 때문에 그만큼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고요. 불안과 우울은 상호 연관성이 크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이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우울은 좌절경험과 연관이 있는데, 미래에 대한 불안은 미래에 발생할 지도 모르는 좌절 경험에 민감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느끼는 좌절감과 무력감은 우울감을 유발하고요. 모든 것을 내려놓은 상태라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 실패할 것이라는 무력감과 좌절감이 사라질 것 같은 느낌이 드니, 이전으로 회귀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10대 후반 ~ 20대 초반까지의 시기에는 불안감과 우울감에 취약하고, 많은 고민을 경험합니다. 불안정한 환경이 있었다면, 그 시점에 고민하는 폭이 좀 더 넓고 기복이 심하기도 해요. 다만,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더라도 경험하시는 불안감이나 우울감의 수준이 조금 높고, 이에 대처하는 방식들도 다소 마카 님께 부적응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불안과 우울감을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를 통해, 나의 어떤 점이 불안과 우울을 유발하는지, 그 기저에 있는 감정과 사고는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비슷한 자극이 다시 왔을 때에도, 이를 좀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여러 가지 방법들을 준비해 두는 거지요. 그리고 지금 자꾸 자극되는 우울과 불안 등에 대해서는 약물을 통해 그 강도와 빈도를 낮춰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극에 조금 둔감하게, 생리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새로운 대처 방법들이 학습될 때까지의 시간을 좀 덜 힘들게 보내실 수 있을 거에요.
정신과와 상담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라고 하지만, 분명 심리적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어려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그 자체만으로도 무게가 가벼워지기는 해요. 나 홀로 끌어안고 있을 때에 비해, 어려움을 한 발 물러나 거리를 두고 살펴보게 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기도 하고, 누군가 곁에 있다는 것에 위안을 받기도 해요. 약물의 경우에는,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요. 상담을 받아보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무료 및 저가 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마카 님께서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이 어디인지를 몰라 부득이 서울 위주의 정보를 드리는 점을 양해 부탁드리며, 유사한 정책들이 다른 지역들에도 운영되고 있으니 관련한 정책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1) (마카 님께서 만 24세 이하이신 경우)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약 12회기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경우 심리검사도 사설 기관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령 제한이 크게 없으나, 지역에 따라 질환으로 진단 받은 사람 및 가족만 가능하거나 가능 회기가 지나치게 짧은 경우가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신 후 안내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3) 서울시 청년 마음건강지원사업. 만 19세 ~ 39세까지 가능합니다. 기본상담 6회기, 최대 10회기까지 가능하며 별도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상담 바우처 등으로 정책이 운영되기도 합니다. 2분기 모집은 얼마전에 종료가 되었으나,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진행되니 기간을 알아보시고 신청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022년의 경우, 마음건강바우처라는 이름으로 정신과 초진 + 3회까지의 비용을 지원해 준 사업이 있었습니다. 유사한 맥락의 사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니, 청년마음건강 관련 사업팀에 문의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사설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