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자기연민이 심한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너무 자기연민이 심한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히힣후훗
·한 달 전
제가 살아온 인생이 불쌍해서 울다가도 스스로 너무 과격하게 생각한다는 느낌이 들어요 저보다 힘들게 살아오셨을분들이 천지에 널렸을텐데 그걸알면서도 저 자신이 안쓰럽고 불행하다는 생각이 들수록 스스로가 혐오스러워지는 것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있는 그대로 감정을 수용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아/성격
#우울
#자존감
#강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사연을 읽으니 생활 속에서 현재 많은 고민과 감정의 변화를 겪고 계신 것 같아요. 누구나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려는 과정에서 좌절감을 느낄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는 이미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마음의 용기를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스스로에게 안쓰러움과 혐오감이라는 양가적인 감정을 느끼시는 것으로 보아 내면에서 스스로에 대한 평가가 충돌하여 마음이 복잡하실 것 같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불쌍하고 안타깝게 생각하는 마음이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자기 자신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들과의 고통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축소하거나 무시하게 되고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내적으로 감정이 복잡하고 더 괴로우실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지금은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첫 걸음이에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현재 자신의 감정에 집중해서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어떤 판단을 내리기 전에 그런 감정들을 느끼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마카님의 내면에 감정들이 살아서 갈등 중에 있는 것이니까요.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알아주고 표현하다 보면 자신을 더욱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담에서는 마카님 내면의 감정들을 살펴보고 표현해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어떤 평가 이전에 있는 그대로 감정을 바라보며 수용하고 이해해 보는 과정을 통해 감정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며 해소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마카님, 자기연민을 느끼는 건 자연스러운 감정이에요. 때로는 그런 감정을 통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힘들 때는 작은 것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자신을 너무 과격하게 대하지 말고, 조금 더 따뜻하게 대해보세요. 마카님은 소중한 존재니까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