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해습관을 고칠 수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해습관을 고칠 수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kkkje0606
·한 달 전
전 중2때부터 현재 고3까지 우울증을 겪고있어요. 가족에게 정신병원을 가고싶다고 하기도 했는데 정신병원은 보내주지 않았어요. 그때부턴 사람들에게 기대지 않고 활기찬 모습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중학생 때는 팔에 자해하다가 사람들에게 힘든 모습을 보여주기 싫어서 이제는 허벅지같이 안보이는 곳에 하고 있어요. 낮에는 활기차다가도 밤에는 우울한 게 그냥 제 성격이 된 것 같네요. 이제는 뭐가 저의 문제인지도 모르겠어요. 근 3년간 하던 자살생각은 제가 스스로 노력해서 지금은 안하게 됐어요. 그래서 제 의지로 모든 걸 고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근데 감정이 격해질 때마다 자해를 하는건 못고치겠네요...어떻게 해야 자해습관을 멈출 수 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일단 상담을 권유 드립니다.
#우울증
#자해
#정신의학과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중학교 2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3학년이 된 지금까지 우울증을 겪으며 가족에게 정신병원에 가고 싶다고 말씀드렸어도 받아 들여지지 않아 혼자 힘들어하고 계시나 봅니다. 사람들에게 기대지 않고 밝은 모습을 유지하려 하면서도 그 이면으로는 자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계신 것 같네요. 나름 자살 생각은 스스로 극복했으나 여전히 감정이 격해질 때 자해를 멈추지 못하는 상황이네요. 이렇게 긴 시간 동안 혼자 힘들어 하다 보니 너무 많이 지치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이렇게 오래 동안 자살과 자해 생각을 멈추지 못하는 데도 부모님께서 정신의학과 방문을 허락하지 않으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마카님 마음이 이렇게 심각하게 힘들다는 것을 모르시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또는 항간에 떠도는 정신과 약물에 대한 말도 안 되는 낭설이 많다 보니, 마카님의 우울감 보다는 그런 헛소문에 더 불안해 하시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도 불안을 억누르기 위해 이런 저런 방법을 동원해 보다가 그나마 자해를 했을 때 다소 불안이 낮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고 난 후 습관으로 굳어진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무엇보다도 여전히 불안과 우울감이 높기 때문에 이런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무조건 감정을 억누르기 보다는 건강하게 표현하고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혼자서 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고, 또 혼자서 하는 데에 한계를 느낄 경우에는 반드시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일단 학교 위클래스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심리 검사를 받아 보시고, 그에 따른 상담사의 처방을 받아 보세요. 반드시 정신의학과 약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면, 부모님을 설득해서라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실 겁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