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가 조절이 안되는 거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분노가 조절이 안되는 거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제가 원하는 게 뜻대로 풀리지 않고 못 가지면 너무 화가나고 호흡이 좀 빨라지고 눈물이 나요. 그리고는 집에서 화가 나면 물건들도 던져요. 진짜 사소한 거에도 예민해지고 다 짜증나요. 작년에는 우울증 비슷하게 오랫동안 우울했었는데 좀 괜찮아진 거 같더니 이번에는 감정이 조절이 안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최근에는 손톱을 날카롭게 만들어서 손목을 계속 긁기도 했어요 칼은 무서워요사실 아직 우울한 감정이 조금은 남아있는 거 같아요 아니 그냥 잘 모르겠어요그냥아직도 좀 슬퍼요저도제가 왜 이러는지 잘 모르겠고 아니 그냥 몰라요 다진짜왜이럴까요 어떡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현재 상태를 체크해보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감정조절
#화병
#우울
#자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원하는 것이 뜻대로 되지 않으면 감정 조절이 어려워져 화를 내고 물건을 던지는 일이 많아지게 된 것 같습니다. 예민하고 짜증이 나며 손목을 긁는 행동까지 하게 되어 더욱 혼란스러운 상황일 듯합니다. 작년에 겪었던 우울함이 아직도 남아있는 듯하고 스스로도 왜 이런지 모르겠어서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왜 이런지 알 수 없어 답답하고 괴로운 마음이 클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글의 내용만으로 과거의 마카님의 상황과 현재 상태를 온전히 알 수 없어 조심스러움이 있지만 어쩌면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화가 나고 감정이 조절되지 않는 원인은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우울한 상태에 있다가 일시적으로 호전되었지만, 여전히 내면에서는 해결되지 않은 감정들이 남아있어 작은 자극에도 예민해지고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있는 상태일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지요. 감정 조절이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을 지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환경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현재 마카님의 일상생황은 어떤가요?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은 감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시간에 잠들고 깨는 것, 정해진 시간에 먹는 것, 발이 땅에 닿을 수 있도록 가벼운 산책으로 감각을 깨워보는 것 등이 필요해보입니다. 또한, 일기를 써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해보는 것도 감정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감정이 느껴질 때는 깊게 심호흡을 하면서 안정을 돕고 마음의 안정이 되고 난 이후에 현재 상태에 대해서 감정일기를 쓰고 난 뒤 읽어보면서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인지하는 것이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쩌면 마카님이 정도이상 스트레스 상태에 노출되어 있거나 앞으로 다가올 어떤 일들로 인한 불안감 등이 원인이 되었을 수 있으니 현재 자신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하면서 감정을 잘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혼자 해내기 어렵다고 느끼면 자신의 상태에 대해서 믿을 만한 지인과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도 조절이 어렵다면 전문가를 찾아 현재 상태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17일 전
저도..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