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 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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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이 안 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erim22
·한 달 전
현재 13살 입니다. 항상 밤마다 잠이 안 오고, 저는 눈이 안 좋아서 드림렌즈도 끼는데 그것을 껴도 잠이 안 오네요. 어떻게하면 빨리 잠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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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권민경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잠이 오지 않아 힘든 마카님께
#수면
#수면장애
#잠
#꿀잠
#불면
#수면장애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민경입니다.
📖 사연 요약
밤마다 잠이 오지 않아 많이 힘드신 것 같아요. 사실 잠이 오지 않는 건 밤에만 괴로운 것이 아니라 낮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괴롭기 때문에 더 고민이 되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수면의 질은 신체 건강이나 정신 건강에 매우 중요한 지표이고~ 심지어 지능이나 사고력과 같은 지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잠을 잘 자는 건 생각보다 더 중요한 문제에요. 그런데 잠이 오지 않는 건 하나의 이유로 결정하기는 어려워요.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에요. 여기서 짧은 사연만으로는 잠을 못 자는 이유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체크해볼 사항들을 이야기 나누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낮에 충분히 활동을 하고 있는지 궁굼해요. 또 자기 전에 핸드폰을 하게 되거나 야식을 먹지는 않는지~ 낮잠을 많이 자지는 않는지~ 자기 전에 형광등을 켜놓고 있지는 않는지~ 이런 점들을 살펴보면 좋겠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밤에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낮에 충분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해요. 햇빛에서 30분 간 산책을 하는 정도로 햇빛을 쬐며 하는 활동이 있는지 살펴보고 없다면 꼭 해보세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나오는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가 햇빛이거든요. 그러니 꼭 낮에 나가서 활동을 해보세요. 도움이 될 거에요. ^^ 2) 그리고 자기 전 너무 많은 불빛은 뇌가 잠을 잔다고 인식하기가 어려워요. 잠들기 30분 전에는 조명을 끄고 정 필요하다면 수면등 정도로 켜서 뇌가 이제 잘 시간이라는 걸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외부에서 들어오는 불빛이 너무 강하다면 암막커튼 등을 활용해서 빛을 차단해보기도 하고요~ 3) 물론 핸드폰도 강한 빛을 내기 때문에 자기 전에 하다가 자면 숙면을 취할 수 없어요. 4) 잠들기 전 너무 배부르게 먹는 것도 자는 걸 방해할 수 있고요. 5) 잠자리도 바꾸지 않는 게 좋아요~ 6) 낮잠을 되도록 피해야하고요. (꼭 필요하다면 20분 이내로 자고요)
위에 여섯 가지 점들을 하나씩 해보면서 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말씀드렸듯이 이 외에도 잠을 들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나 다양해서 스트레스나 건강 상의 이유일 수도 있어요. 위에 말씀드린 부분들을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전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요. 그럼 마카님의 꿀잠을 응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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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jinn00 (리스너)
· 한 달 전
음.. 생각이 많아서 잠이 안오는 걸까요? 고민이 있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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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erim22 (글쓴이)
· 한 달 전
@jinjinn00 고민은 항상 있긴한데, 그냥 불 다 끄고 눈 감고 잘려햐도 잠이 안 오고 잠 안와서 시간 확인하면 1시간이 지나있구.. 고민은 여러가지 이써요. 이게 신체건강 문제인지 정싱건강 문제인지 몰르겠어요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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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jinn00 (리스너)
· 한 달 전
@Haerim22 저도 늦게까지 잠을 못자는 시기가 가끔 있는데, 보통 고민이 있거나 걱정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럴때는 자기전에 정말 머리를 비울 수 있게 노력하는 편이에요! 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아니면 차분한 다큐멘터리나 책 읽어주는 영상같은 걸 아주 작게 틀어두면 그나마 좀 낫더라구요 우선은 혼자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이것 저것 해보시고 그래도 잠이 안오신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