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데 마음 한 구석이 텅 비어있는거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행복한데 마음 한 구석이 텅 비어있는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ounyounei
·24일 전
14살 여학생입니다 요즘 너무 행복합니다 살면서 가기 어려운 곳도 어린 나이에 가보고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도 많아졌어요. 그런데 어딘가 울적하고 왜인지 외롭습니다. 1년전.. 그니까 초등학교 6학년때죠 꽤나 어린 나이에 부모님 때문에 우울증이 왔었습니다. 약 1년정도? 점점 우는 밤이 많아지고 너무 많이 울어 눈물이 나오지 않은 적도 있고요. 삶이 내것같지 않고 왜 살지 싶고..자해도 해보고 자살충동도 느꼈어요. 그리곤 중학교로 올라왔을 쯤 우울증은 거의 나아졌어요 뭐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완치 판정을 받은건 아니지만 확실히 나아졌어요. 예전만큼 죽고 싶지도 않고 삶이 즐겁다고 느꼈거든요. 그런데 요즘 행복한게 어색해서 이러는지 아무 이유없이 또 울적해지고 우울해지고 외롭습니다. 아무도 날 알아주지 않는거 같고 아무도 절 찾지 않는 기분이 들어요..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요즘 행복하잖아 이상한 생각하지마"라며 혼자 생각하곤 하는데 이것도 일종의 가스라이팅인지.. 그냥 울적해요 행복은 한데 마음 한 구석이 텅텅 비어있는것 같아요. 여기는 먹는거나, 누군가와 시간을 보내는 것 정도론 채워지지 않아요.. 어찌해야 할까요.. 전 뭐가 부족해서 이러는 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배창인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일 전
우울
#우울증
#불안
#외로움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 사연 요약
어릴 때 부모님으로 인해 우울증을 겪으셨다가 중학교에 올라오면서 많이 나아지셨다고 하셨네요. 최근에는 행복한 시간을 많이 보내고 있음에도 여전히 마음 한 구석이 텅 비어 있고 울적한 기분이 들어 외로움을 느낀다고 하셨어요. 행복을 느끼면서도 마음의 한 부분이 채워지지 않는 이 기분이 혼란스러우시겠어요.
🔎 원인 분석
과거의 우울증 경험은 여전히 현재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지금의 행복함과 함께 느끼는 울적함은 마음 깊은 곳에서 해결되지 않은 감정일 수도 있어요.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힘든 내면의 감정이나 충분히 표현되지 않은 감정이 있어 채워지지 않는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요즘 울적한 기분이 드는 건 현재의 행복과 과거의 감정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어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느끼는 감정을 무조건 밀어내지 말고, 차분히 내면의 소리를 들어보세요. 주기적으로 자신을 돌보고, 좋아하는 활동을 하며 마음을 채워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마음 속 깊은 감정들을 이해하고 보듬어주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혼자서 이겨내기 어려울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