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치료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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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박증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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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불안장애는 아닌데, 유독 항상 똑같은 상황에서만 긴장을 엄청 합니다. 바로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문을 낭독할 때, 심장이 매우 빨리 두근대고 호흡이 딸립니다. 중학생 때는 다섯 줄 읽는데 중간에 숨이 안 쉬어져서 엄청 고생 좀 했습니다. 고등학생 와서는 좀 나아졌나 싶었는데 경험이 쌓이니 티는 안 나도 목소리 떨림과 호흡 딸림은 천천히 읽어도 완전히 나아지진 않더라고요. 항상 시작 전에 스스로 마음을 편안히 해도 두 줄 읽으면 바로 아웃입니다. 어릴 때 부터 실수한 경험이 많아서 그런지 커서 책 잡힐 행동 하지 않으려고 긴장하고 신경 곤두세운 게 강박증으로까지 이어졌네요. 어떻게.. 좀 고칠 수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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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6일 전
발표불안으로 마음이 힘든 마카님에게
#불안
#공황
#강박증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어려워지는 상황 때문에 힘들어하시네요. 학창 시절부터 이러한 긴장감과 불편함을 경험하셨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심해지는 것 같아 걱정스런 마음이 큰 듯 싶어요.
🔎 원인 분석
어린 시절 여러 차례의 실수 경험이 발표 상황에서의 긴장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로 인해 실수하지 않으려고 신경 쓰다보니 점점 더 강박적인 성향으로 굳어져왔을 듯 싶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이전에 발표와 관련해 힘든 시간들을 겪으셨군요. 다섯줄의 글을 읽던 중 숨이 쉬어지지 않으셨다니 그 순간 마카님은 어떤 감정과 어떤 생각들을 경험하셨을지 궁금합니다. 특히나 숨이 쉬어지지 않을 정도라면 순간 불안감이 극심했기에 마카님의 마음에 꽤 깊은 자국으로 남게 되었을 듯하구요. 그에 대해서 좀 다뤄보신 경험은 있을까요? 어떤 이유로 그리 느껴졌던 것인지, 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후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등에 대해서도 좀 정리하는 시간이 있었을지 궁금해요. 우리는 어떤 사건을 겪을 때 상처를 받게 되면 이후 다시 그런 경험을 하게 될까봐 마음에서 그 사건을 계속 떠올리며 검열을 하게 된답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이런 상황에서 몸이 굳고 숨이 안 쉬어졌다는 그때의 느낌이 계속 되풀이 될수 있지요. 이런 반복적인 과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 불안해지는 순간에서 괜찮아지는 과정을 좀 안전한 상황가운데서 계속 연습해주시는 것이 필요해요. 아무도 없을 때 발표문을 소리내어 읽어보고, 한명을 앞에 두었다 생각하며 읽어보고 점차 인원수를 늘려가며 읽는 연습을 해보세요. 사이사이 심호흡을 평소보다 천천히 하면서 몸과 마음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가족이 관객 역할을 하면서 그앞에서 읽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구요. 특히 불안해지면 몸이 긴장되는 증상과 함께 생각도 안 좋은 쪽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중간에 멈추게 되면 끔찍한 일이야, 나를 사람들이 안좋게 볼거야 라는 식으로 말이지요. 마카님은 어떤 생각들을 주로 하는지 살펴보고 그 생각들을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중간에 멈춘다고 해도 잘못된 일이 아니며 잠시 숨을 고른 다음 다시 읽어나가면 될 것이고, 아니어도 선생님이 잘 진행해주실 거라고 자신을 안심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구요.
세상에 꽤 많은 사람들이 발표로 인해 크든 작든 긴장감을 느낀다고 해요. 두려우니 피하고 싶은 마음도 들 수 있지만 평소에 준비하고 일단 하면서 해내는 경험도 조금씩 늘어간다면 그 불안이 일상을 크게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남게 될 거에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마카님에게 응원의 마음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