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하고 의욕이 안생겨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하고 의욕이 안생겨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피잉그앙
·한 달 전
고2 학생입니다. 요즘들어 무기력하고 무언가를 하고싶은 의욕이 생기질 않아요. 다이어트를 시작했어도 막 굶지 않았고 먹고싶은걸 많이 먹어도 봤는데 나아지기는 커녕 더 불안해져요. 공부도 마찬가지구요. 쉴 때도 전혀 편하지가 않아요. 또 원래 낯선 곳도 곧 잘 갔는데 낯선 곳 가기가 무서워지고 낯선 사람들을 만나는게 힘들어요.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겠고 원인을 찾아보려해도 감이 잡히지가 않아요 어ㄸ떻게 해야할까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의 불안과 무기력에 대하여
#무기력
#학업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불안과 무기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요즘 무기력함과 불안감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식습관을 바꾸어 보기도 하고 쉬어보려 노력하셨지만 상태가 나아지지 않아 힘드셨겠어요. 낯선 곳이나 사람을 만나는 것도 두려워지셨다니, 지금은 자기 자신을 좀 더 돌봐주시고 쉬어가는 시간이 필요하실지도 모르겠어요. 자신에게 숨 돌릴 시간을 주고 이해해주는 것도 중요한 일이에요. 한 걸음씩 천천히 나아가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무기력감과 불안은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중요한 시기와 관련이 깊을 수 있어요. 학업 스트레스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해지면서 일상적인 활동에도 의욕을 잃고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감정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니, 너무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않고 차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 대처 방향 제시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생활 중에는 누구나 불안이 높아지고 당장의 뚜렷한 결과나 성취를 이루어 낼 수 없기에 굉장히 무기력해지기 쉬워요. 수능이라는 긴 호흡의 공부를 하다 보니 당장의 어떤 성취감을 맛보기가 힘들어 '학습된 무기력'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당장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 보는 것이 중요해요. 매일 일어나서 이불개기, 계단으로 걸어올라오기, 책상 앞 치우기와 같이 바로 눈에 보이는 작은 목표부터 실천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내 감정이 어떤지 잘 모르겠을 때에는 매일 나의 감정일기를 적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되어요. '화가난다, 짜증난다'와 같이 드러나는 감정 말고 근원적으로 내가 느끼는 핵심감정이 무엇인지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들여다 보는 연습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거에요. 낯선 곳에 가서 사람이 만나기 힘들 때에는 아파트 계단과 같이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되는 곳에서 계단 오르기 운동 등을 반복해 보는 것도 초반에는 도움이 될 거에요. 그리고 마카님 스스로를 너무 방치하지 말고 무기력의 시간이 길어질 경우 상담을 조금 받으시면서 상담사 선생님의 지지하에 함께 삶을 뛰어보는 느낌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되리라 믿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안과 무기력의 증상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직문직답
· 한 달 전
MBTI 에서 I성향인겁니다. 저도 그렇거든요. 그냥 성향이 그런거예요. 의외로 비슷한 성향인 사람 많아요. 전혀 이상한거 아니예요. 저도 지금 다이어트 똑같고~ 공부도 똑같고.. 낯선곳이서 잠도 못자고, 가지도 않고... 그래요. 문제가 아니고, 그냥 성향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