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형 완벽주의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피형 완벽주의자?
커피콩_레벨_아이콘lunathemoon
·한 달 전
뭔가 해야하는데 내 기준 완벽하게 하는 것이 아니면 하기가 싫어진다 시작해야하는데 생각하면서 핸드폰이나 보고있고 하기싫단 소리만 하고있고 막상 시작해도 막막하고 하기싫고 점점 빈깡통이 되어가는 것 같다 공부도 싫고 연구도 싫고 그냥 다 싫다 주변 사람들은 너만 힘든 거 아니야 라고 하니까 틀린말은 아니지만.. 내가 힘든 걸 어떡하라고... 사소한 거에도 스트레스 받기 시작하고 뒤떨어지는 것 같고 취업은 할 수 있을까, 난 미래에 뭘 하고 싶은 걸까, 그냥 집에서 쉬고싶다 이런 생각의 반복들이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라, 완벽하게 하지 말아라 어짜피 지금 과정에선 완벽할 수 없다 혼자 생각해도 막상 내 앞에있는 주어진 공부가 너무 막막하다...
대학원학교자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스트레스
#부정적
#과정
#공부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완벽하지 않으면 시작하기 어렵다는 생각과 스트레스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말이 맞다고 해도 그로 인해 마음이 편해지지 않아 더욱 힘들어지셨군요. 중요한 결정 앞에서 막막함을 느끼고 계신 듯한데, 너무 스스로를 탓하기보다는 마카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완벽주의 기준으로 인해 어떤 일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는 것 같아요. 또 주변의 기대와 스스로의 기준 사이에서 겪는 압력이 스트레스로 전이되며, 작은 일에서도 큰 부담을 느끼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현재의 상황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무언가를 완벽하게, 모두 다 해내야 한다는 마음은 잘 해내고 싶은 마음과도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아주 사소하고,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조금씩 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하다가 집중이 안되도, 하지 못해도 괜찮아요. 한 것 자체에 의미가 크니까요. 결과보다는 마카님의 노력하는 과정에 보다 집중해보면 좋을것입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마카님을 돌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좋아하는것, 즐거워하는것, 하면 행복한것들을 시간을 내어 일상생활에서 조금씩은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인 긍정성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감사하기`가 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전 그날 감사했던 일 5가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다보면 긍정성이 조금씩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마카님, 완벽주의 때문에 많이 힘드시겠어요. 하지만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이루어 나가면 조금씩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핸드폰을 잠시 멀리 두고,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자신을 너무 몰아붙이지 말고, 쉬는 시간도 꼭 챙기세요. 마카님은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을 거예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