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으로 자신감을 가지는 방법은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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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적으로 자신감을 가지는 방법은 뭘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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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자꾸 불안해 지면서 내가 행복했던 순간은 평온했던거 같아 과거의 나와 자꾸 비교하며 힘들어 하는거 같아요. 진정한 행복을 위해 불안하지 않았으면 이런 욕심도 있는것 같아요... 제가 학생인데요 그것도 고3인데도 아직 불안장애를 달고 살아서 너무 힘듭니다... 저랑 비슷한 분들이 많이 계실까요? 공감도 많이 받아보고 싶네요..ㅎㅎ(너무 욕심가지는걸까...?조심스럽기도 하네욯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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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의 고3 생활을 응원합니다.
#우울
#불안
#수험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불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행복했던 과거와 비교하며 현재의 불안과 싸우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고3이라는 중요한 시기에도 불안장애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니 마음이 아프네요. 그럼에도 이렇게 자신의 어려움을 숨기지 않고 글을 써주신 용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고3 생활과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과 불안을 더욱 증폭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과거의 행복했던 순간과 현재를 비교하면서 스트레스가 쌓이고 불안이 커지는 경향이 있을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고, 이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자신에 대한 욕심을 가지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고, 그만큼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한국 사회에서 고3이라는 특수한 시기를 거치는 것은 멘탈이 매우 강한 분들이라 하더라도 불안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적 특성을 알기에 너무나 마카님의 불안을 공감합니다. 평온해 보이겠지만 주변에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도 많이 계실 거예요. 매일 나 자신에게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격려해주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3 생활은 1년이라는 긴호흡의 과정이기에 성취의 경험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클리로 계획표를 세우고 매일 눈에 보이는 작은 일이라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들을 하나씩 시도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예를들어, 일어나서 바로 이불개기, 책상정리하기, 스쿼트 10개하기와 같이 5분 이내로 성공이 바로 눈에 보이는 활동들을 매주 해내는 것이 큰 불안을 관리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또한 불안은 없애는 것이 목표가 아닌 잠식되지 않도록 친구처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마카님의 불안의 빈도나 강도가 너무 높을 경우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의사분과 상의 하에 약물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훨씬 그 과정에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안의 증상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마카님, 고3이라니 정말 중요한 시기네요! 불안한 마음이 들 때는 잠시 쉬어가며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산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과거의 나와 비교하지 말고 지금의 나를 응원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힘들 때는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 나누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마카님,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