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화가 솟구치고 분노를 다스리기 위해 제자신을 할퀴고 때립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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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화가 솟구치고 분노를 다스리기 위해 제자신을 할퀴고 때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tpalwhgd
·한 달 전
40이 가까워오고 몸은 망가져서 뚱뚱하고 빚도 많습니다. 180 벌어서 빚 갚기도 어렵고 더 나은 직장에 가보려 해도 스펙도 가진 능력도 없어요. 회생도 어려운 상태라 앞날이 캄캄하기만 한데요 집에 있을때 불편한 엄마랑 마주치고나 맘에 안드는 상황이 생기면 명치가 터질것같이 뜨거워지면서 묵직해지고 화가나서 미칠거 같으면 그 화를 더스리기 위해 방이나 화장실에서 가슴을 두드리던것이 제팔을 상처나도록 긁거나 이마나 뺨을 때리는 것으로 변했습니다. 그렇게 해도 화가 금방 가라 앉는것은 아니지만 이렇게라도ㅠ하지 않으면 심장이 터질것 같기도 하고 제 화에 제가 넘어갈것 같아서 이런행동을 반복합니다. 좋지 않은거라는것을 아는데 이상황을 어떻게 극복을해야하는지 모르겠고 제 삶이 더 나아질것도 없고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할수도 없는 쪼둘리는 상황이라 그냥 이대로 살아야 하는건지 답답하네요 머리를 때릴때는 너무 세게 때려서 휘청거릴때도있고 갑자기 어지러워 띵할때도 있습니다... 저는 이 도돌이표 같은 삶이 어두음 앞말이 너무 자신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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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화를 다루는 방식에 대하여
#빚
#직장
#자아/성격
#화병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화를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현재 여러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셔서 몸과 마음 모두 지쳐있는 상태이신 것 같아요. 특히, 신체적 자해를 통해 감정을 해소하려는 방법이 반복되고 있어 걱정이 크신 것으로 보여요. 당장의 상황이 힘들고 앞날이 막막하게 느껴지지만, 자신을 조금 더 아껴주시는 작은 방법들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어려움은 주로 삶의 스트레스와 압박감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경제적인 어려움과 가족 문제로 인해 마음의 불균형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자해 행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에서 대안이 필요해 보여요. 현재 마카님 몸에 해를 가하는 방식은 너무 스스로에게 가혹하게 느껴져요. 상황이 매우 힘들지라도, 마카님 스스로에게 조금 더 따뜻하게 대해주시길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안전한 방법들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한 시점으로 판단됩니다. 화라는 감정은 그 특성상, 한번 임계점을 넘고 나면 그 강도나 빈도가 더욱 강해지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마카님이 시도해보셨으면 하는 첫번 째는, 감정이 확 올라오는 순간에 호흡을 느끼고 이를 통해 몸의 상태를 조절하는 것이에요. 깊고 긴 호흡을 여러 번 반복하는 연습이 도움이 되며 들숨 보다 날숨을 2배정도 길게 내뱉는 것이 좋습니다. 4초정도 들이마시고 8초를 내쉬는 행동을 3번만 반복해 주세요. 호흡을 통해 30초 정도만 그 순간에서 멀어져도 변연계에 영향을 미쳐 화를 조금 안정화 되는 느낌을 감각적으로 느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 째는, 화 아래 건드려 지는 근원적인 핵심감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슬퍼서 화가나는지, 수치스러워서 나는지, 죄책감에 나는지 나의 밑바닥의 감정을 제대로 알기까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세번 째는, 갈등 상황에서는 잠시 그 자리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라는 감정을 없애려 하면 그 감정이 알아달라 더 솟구치기 때문에 내가 화가 나는 상태를 수용해 주세요. 더불어 물을 마시든, 화장실을 가든 잠시 그 자리를 피하고 다소 진정된 상태에서 대화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번 째는 평소에 글쓰기나 그림 그리기 같은 창의적인 활동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분노를 다루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일기로 작성하여 나중에 차분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화와 관련된 감정 조절엔 평소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평소에 친한 친구분들과 함께 조금 숨이 가쁜 정도로 걷거나 좋아하는 댄스, 클라이밍, 배드민턴 등 다양한 신체활동에 시간을 내어주세요.
위와 같은 노력에도 화를 처리하는 부정적인 방식의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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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ve4c
· 한 달 전
환경 변화없는 변화는 늘 힘들어요.. 고생이많네요. 빛은 나이들면 그냥 생기는 거라 응응.. 재산이 꼭 미래를 그리진않아요. 꾸준함이 받쳐준다면 적당한 삶이 안정적으로 펼쳐질테죠. 그건 미래의 방해물은 아닐 꺼여요. 변화그자체가 안되는 것에 매몰되어 주져앉혀지면 돌파구를 찾기 힘들때 우리는. 자기학대를 해요 음. 타인을 학대하기엔 마음이 따듯하니까..? 상황자체에 매몰되지말자구요. 바뀌는 건 바꾸***하는 의지와 그에 맞는 말들 이 있다면 긴 시간이 흐르면서 나아져요. 결국 수능이 지나고 20대가 지나고 30대가지나가듯이 나이는 먹고 모든건 조금 씩 바뀌는 걸요. 당신이 바꾸어나가려한다면 느지만 천천히 바뀌긴해요. 그 와중에 스스로에대한 학대는 하지 마세요. 과체중과 무기력증과 자해는 우울감에의한 반사작용같은거지, 당신이 특별히못나서가 아니에요. 누구라도 비슷한 환경에 넣어두면 다들 비슷하게 굴죠. 당신은 상담이 필요해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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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alwhgd (글쓴이)
· 한 달 전
@love4c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답답해서 대나무숲처럼 마카를 이용해봤는데 따뜻한 답변 감사합니다. 잘은 못살아가도 꾸준히 열심히 살아가 볼게요 많은 힘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