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복한 트라우마가 재발할수도 있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극복한 트라우마가 재발할수도 있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보고싶타1234
·한 달 전
재작년에 트라우마를 심하게 격다가 그냥 흘러가는 기억처럼 잊고 살고있었는데 요즘 그 트라우마가 무의식적으로 계속 잊었다가 생각났다를 반복합니다. 무언가에 집중한다면 그게 잊혀지지만 딴생각을 하면 그게 생각나서 굉장히 거슬리는데 도대체 왜그러는걸까요 요즘 스트레스를 받는일이 많았는데 그거때문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염소연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마카님,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활동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트라우마
#무의식
#집중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과거 트라우마가 떠오르지만 좀 더 편한 상태가 되고자 하실 마카님을 생각하며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재작년에 겪으신 트라우마가 요즘 무의식적으로 반복해서 떠오르며 거슬린다고 하시네요. 무언가에 집중할 때는 잊혀지지만 다른 생각을 하면 자꾸 떠오르는 것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최근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아서 더 그런 것 같다고 느끼신다고 하셨는데, 이로 인해 과거의 기억이 다시 떠오를 수 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재작년에 겪으신 트라우마가 요즘 무의식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현재 스트레스와 깊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요.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은 오래된 기억과 감정을 다시 떠오르게 할 수 있으니까요.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들이 그 트라우마를 다시 떠올리게 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겠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요즘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 훌륭해요. 현재 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요인은 어떤 것인지 한 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줗을 것 같아요. 동시에 어느정도 원인을 인지하셨다면 내가 그래서 그렇구나' 하시면서 그 생각들을 흘려보내시길 권해드려요. 같은 상황이어도 어떤 사람은 우울에 빠지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괜찮은 것에 대해 그 이유를 관찰한 실험이 있습니다. 같은 상황이어도 괜찮았던 사람들은 그 생각을 너무 깊게 하지 않았다는 결론이 나왔는데요. 그 생각에 빠지기 보다 '예전 기억이 나네. 그럴수 있지' 하고 흘려보내시면 지금 현재 기쁜 것들에 집중해 보시면 어떨까 해요. 또한 현재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서 마음의 부담을 덜어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 과거의 트라우마나 기억이 떠오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스트레스를 받고 마음이 우울하거나 불안해지면 그와 비슷한 감정적 기억들이 떠오를 수 있으니까요. 그 생각에 너무 골몰하기 보다는 현재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즐길 수 있는 것에 시선을 두시면 어떨까 해요. 대화는 감정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와 대화를 나눠보시면서 편안한 주말을 보내시길 응원드려요. 마인드카페 염소연 코치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JMIT
· 한 달 전
스트레스 받는 일이 많으셨다면 재발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가 심했거든요. 하지만 치료를 받으면서 생각이 변한게 그 트라우마 기억을 잊는다기보다는 그 기억을 다루는 법, 함께 살아가는 법을 고민하게 되는 거 같아요. 저 역시 지금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면 그 기억이 떠올라서 저를 고통스럽게 하지만 그냥 받아들이면서 지내요, 마음도 날씨처럼 어느 날은 맑고, 어느 날은 흐리고, 어느 날은 천둥번개도 치고 하는 거니까요. 표현이 서툰 것 같지만 제 댓글이 작성자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한 달 전
트라우마에 완전한 극복이라는게 있나요? 상황에 따라 짙어졌다 옅어졌다 하는 것 같은데... 완전한 극복이 가능한 트라우마라면 첨부터 트라우라라는게 걸리지 않았을 것 같아요. 암처럼 정기적으로 관리해야하는거 아닐까요? 그리구 트라우마를 그래도 어느정도 극복했다는 표현을 쓰려면 흐르는 시간에 맡기는게 아니라 그 상황을 다시 상기***면 자기 자신을 트레이닝하고 그 전과는 전혀 다른 대처방식을 고안하며 노력해야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