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무서우면서도 만나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이 무서우면서도 만나고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저는 사람에 대한 상처가 많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을 잘 사귀질 못합니다 먼저 말을 걸 줄은 알지만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질 못합니다.. 경제적인 이유에서부터 시작해서 대인기피증,우울감,무시,만만,자격지심과 같은 여러 이유들로 사람을 피했어요.. 그래서 친구가 단 한명도 없습니다 요즘엔 그냥 일회성 만남만 갖고싶어요 또 겁은 많이서 무서운 세상이라 친구든 남자든 일회성 모임도 시도는 못해보는데 점점 일회성만남을 생각하게되고 쉬운 관계들만 생각하게 되는 제가 심각하다고 느껴집니다.상처받을까 무섭고 상처줄까봐도 무서워요 단짝친구 한명이라도 있는 분들이 너무 부러우면서도 혼자인 내가 편한 제가 이해가 안가요.. 전 대체 뭐가 좋은걸까요 이러니까 친구가 없구나 싶어요 그냥 울고싶어요 답답한 제가 싫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원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점차 좋은 인연을 쌓아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우울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원아 입니다 :) 사연을 읽고 답변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힘든 마음을 이렇게 솔직하게 표현해주셔서 마카님의 용기가 느껴집니다. 마카님께서 전해주신 사연에 따르면, 사람에게 받은 상처로 인해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이 어렵다고 하셨어요. 여러 이유들로 대인기피증, 우울감 등을 경험하시며 친구가 없고, 일회성 만남만을 고려하게 되는 현실이 너무 힘드시다고 하네요. 단짝 친구를 부러워하면서도 혼자인 것이 편하게 느껴지는 자신이 이해가 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과거에 경험한 여러 상처로 인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셨어요. 또한, 이러한 경험들로 인해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커져 대인기피증과 우울감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일회성 만남에 대한 생각은 어쩌면 깊은 상처를 피하려고 하는 것일 수 있고, 이는 친구를 사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감 부족 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자신을 조금씩 이해하고 사랑해주면서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나가면 좋아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본인에게 편안한 일회성 만남을 통해 점차 사회적 피로도를 줄이고 자신감을 키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만남이나 관계에서 실패하거나 실망스러운 경험을 하더라도, 이를 배움의 기회로 삼으면 좋을 수 있어요.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더욱 성숙한 방법을 찾고 다시 시도해볼 수 있고요.
감정을 크게 동요시키지 않으면서도 용기를 내서 작은 모임이나 활동을 통해 좋은 인연을 쌓아 나가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천천히 작은 변화부터 시작한다면, 조금씩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이와 더불어서 힘든 나의 마음 속 이야기를 전문가와 나누고 싶고,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roundmiso
· 한 달 전
저도 친구가 없는게 편한것같아요:) 관계를 유지!해야한다는 생각에 친구관계도 부담이 되더라구요. 만나도 형식적이고 누구나 끄덕일만한 무미건조한 이야기를 하게 되구요. 완벽하게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면, 어떤 관계도 하지 않는 것도 좋은 선택일수 있을것같아요. 다만 저는 외로웠고, 사람을 만나고 싶었어요. 그래서 요즘은 타인에게 상처를 주더라도 생각보다 아무일 안일어난다는 것을, 그리고 누군가가 제게 상처를 준다면 거기에 맞서는 방법, 자신을 지키는 방법을 터득하고있어요. 제탓을 크게느끼는 사람이라 인식하지 못하면 어느샌가 다시 모든 일을 제탓으로 돌리고 죄책감을 느끼는 방향으로 돌아가곤 하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느껴요. 사람들에게 상처받았음에도 다시 관계를 만들고 싶은 마카님의 복잡한 마음에 공감이 가 댓글 남겨봅니다. 랜선이지만, 곁이 되어드릴게요. 마카님도 제 곁이 되어주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한 달 전
@roundmiso 조금씩 도전하시고 용기내시고 멋지시네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모임 같은 곳을 나가시는걸까요?ㅠ 사람들을 어디서 만나야할지도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