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눈치 보며 살고싶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 눈치 보며 살고싶지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기므미서
·24일 전
아직 중2이지만 오늘 학교에서 대답 안 한다고 수업 듣기싫냐며 선생님이 뭐라고 하셨어요 저는 대답을 하다가 애들이 쟤 왜 아는척해 재수없어, 혹은 제 대답이 틀릴경우에 부끄러워서 대답과 발표를 잘 하지 않아요 타인이 저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너무 예민한거 같애요 이런 제가 저도 싫어요 나름 열심히 수업에 참여한다고 생각했지만 선생님의 눈에는 아니였나봐요 어떻게하면 자신의 의견을 더 잘 말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4일 전
타인의 반응에 민감한 마카님께
#자기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많이 힘드셨겠어요. 누구나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고 불안해할 수 있어요. 다르게 생각해보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것입니다. 대답을 잘 하지 않은 이유는 친구들의 반응에 민감해 부끄러움을 느껴서였군요.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려 했지만 선생님께는 그렇게 보이지 않은 것 같아 속상하셨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타인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부정적인 경험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스스로에 대한 신뢰감의 부족과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조금씩 쌓아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보다 마카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 같아요. 마카님이 좋아하는것,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일상에서 시간을 가지고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카님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그러한 강점을 키우는 시간도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고 스스로를 칭찬하고 격려해준다면 다른 사람의 말에도 크게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의 표현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