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를 버릴 수 있는 방법은 뭔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완벽주의를 버릴 수 있는 방법은 뭔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4일 전
전 늘 실패만 해요. 그런데도 늘 제가 완벽한 결과물을 내기를 바라고 결과에 고ㅏ하게 집착해요. 그래서 자주 낙담하고 실망하고요. 최근까지 이 성향을 몰랐어요. 저는 오히려 방심하고 자만하는 타입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그게 방어기재 비슷한 거였나봐요. 제가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실패해도 인생이 괜찮다는 걸 알아야한다는데, 전 대부분의 상황에서 실패에 인생이 걸려있어요. 실패는 객관적으로 괜찮지 않았고, 실패할 수록 완벽주의는 심해져요 매 순간 전재산을 가지고 도박하는 기분이에요. 저는 탕진하고 빚까지 있는 거고요. 이번엔 잘 해서 빚을 갚아야 한다고 생각하니 매번 부담에 짖눌리고 너무 힘들어서 시작도 못 하니 억지로 자만해서라도 해보려고 했었는데 지금은 그것도 안 돼요. 이제 어찌되든 상관 없는 일들도 실패하면 우울해요. 이것도 못하네 싶어져서요. 중요한 건 그냥 시작도 안 하고 있어요. 이게 제일 최악인데 전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전혀 모르겠어요
완벽주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3일 전
마카님, 오늘하루 아주 작은 노력을 통해 회복의 길에 들어서길 기대합니다.
#자가치유
#습관
#부정적신념
#완벽주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반갑습니다. 상담사 박지혜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몇자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완벽한 결과물 내기를 바라고 집착하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실패를 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반복된 왜곡 메시지를 줌으로 인해서 우울해지고 죄책감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달성불가능한 높은 기준을 세우고 도달하지 못하면 죄책감을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자신을 비난하고 평가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실수나 실패에대한 과도한 공포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믿음은 왜곡된거라고 설명됩니다. 실패했을 때 스스로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었는지 파악해보시고 왜곡을 발견해서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반복했다면 당연히 내 신념에 자리잡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생각을 습관으로 만들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본인이 현실적으로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자기를 비난하기보다 다독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오랜시간동안 부정적인 신념으로 나를 채찍찔 했기 때문에 전환하는 연습, 습관을 통해 조금씩 변화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극단적인 사고를 좀 더 유연하게 변화시켜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조금씩 해보는 연습을 꾸준히 해서 습관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상담을 통해 나의 왜곡된 신념과 그것을 바꾸어보는 연습을 알려드리고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가치유법을 공유해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스스로를 사랑하고 상처된 부분에서 조금씩 벗어나 회복의 길로 들어서는 마카님이 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zaa
· 24일 전
큰 목표는 사람이 쉽게 포기하고 무기력하게 만들고 실패 할 것 같은면 시도하기 어렵게 될 수 있어요. 답답하게 느끼더라도 일단 작고 자세한 계획을 세워서 성공해보면 어떨까요? 영어단어 40개 외우기등. 많지 않지만 확실히 성공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자존감,자신감이 커질 수 있어요. 실패했던 과거에 계속 신경쓰인다면 현재에 집중하기 어려우니 실패했던 과거의 나를 용서해봐요. 그래 그럴 수 있지 괜찮아 지금부터 실패를 줄여보도록 노력하자! 이렇게 자신에게 괜찮다!라는 말을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해주면 마음이 좀 편해집니다. 괜찮으니 천천히 자신의 속도에 집중해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