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토를 하는거 같은데 제 의지는 아니거든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먹토를 하는거 같은데 제 의지는 아니거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호메101
·25일 전
제가 요새 집안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하루 종일 자고 일어나면 뭔갈 먹긴하는데 먹으면 바로 구토감이 올라오고 밥 다먹고 앉으면 거의 바로 토를 합니다. 제가 중학교 3학년때도 이유없이 먹으면 토를해서 내과 이곳저곳 다녔는데도 이유를 못찾았습니다. 십몇년 만에 다시 그때의 증상이 일어나는데 스트레스 받으면 그럴 수도 있나요..??제가 우울증 약을 먹고있는데 약을 먹을때도 구토감이 올라와서 너무 힘듭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5일 전
신체증상으로 힘든 마카님께.
#정신건강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과거 특정 시기에 스트레스로 인한 구역감/구토를 경험하였고, 최근 비슷한 증상이 다시 나타나기 시작해 염려스러우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1) 식사 후 구역감으로 인해 구토 증상을 겪고 계셔서 많이 힘드시겠어요. 급격하게 높은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체 증상으로 경험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두통, 소화불량, 이명, 흉부 통증 등등 여러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요. 마카님의 경우 구토로 경험하신 듯 하고 과거 여러 병원의 진료를 받았으나 원인 파악이 어려웠다는 점을 함께 고려했을 때 마카님께서도 말씀하셨듯 심리적 요인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 구토 증상이 촉발된 이후 오랜 기간 잠잠하다 다시 나타나는 경우도 드물지만 존재해요. 어쩌면 과거와 지금 스트레스 요인에서 공통점이 존재할 수도 있고요. 사안의 내용이 유사하거나 경험한 감정이 비슷할 수도 있고 혹은 심리적 충격의 강도가 비슷한 수준일 수도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계시는군요. 진료 때 주치의 선생님께 최근의 구토 증상과 과거력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시고 관련 약제를 함께 처방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증상은 의지나 노력, 어떤 깨달음만으로 조절하기 힘들 수 있고 섭식 또한 정신건강의학과 처방 약물로 완화되는 사례도 많으니까요. 최근 가족 내의 일로 마음이 많이 복잡하실텐데, 벌어진 일이 언제 수습되고 괜찮아질지는 가늠하고 통제하는 것은 어려우니 치료적 방향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하는 것이 더욱 유용하겠지요. 2) 이럴 땐 사소해 보이는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는 것도 일부 필요할 수 있어요. 조금이라도 증상이 완화될 때 까지는 최대한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고, 식사 직후에 바로 침대에 눕는 것을 지양해주시고요. 가벼운 운동을 하며 몸을 움직여주셔요. 또한 너무 긴 수면시간을 지속하는 것 보다는 하루 8시간 정도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것이 좋아요.
시간/환경적 여유가 되신다면 심리상담을 통해 감정과 아픔을 해소하고 현 상태에 대해 있는 그대로 이해받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추천드려요.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시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25일 전
스트레스 섭식장애는 두 종류, 폭식 또는 단식인거 같아요. 혹시 폭식을 하시는건 아닌지, 그리고 너무 하루종일 안움직이고 잠만자면 위장 근육도 약해지고 소화가 잘 안되기도 합니다. 또 만일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이 있다면 식도염때문에 구토가 나오기도 하고요. 밖으로 나가서 집앞 공원이라도 한바퀴씩 걸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