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한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들한테
커피콩_레벨_아이콘세븐틴캐럿
·한 달 전
남들한테 걱정 끼치긴 싫은데 누가 내가 힘들고 아픈거 알아줬으면 좋겠어. 위로 받고 싶은데 말하기는 또 두려워. 내 고민을 듣고 비웃거나 놀리진 않을까 무서워져. 난 어떻게 해야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이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위로가 필요하지만 고민을 털어 놓기 두려운 마카님께
#위로
#고민
#대인관계
#죄책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 상담사 김이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걱정을 끼치거나 부담을 주고 싶지 않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 받고 위로 받고 싶은 마음을 동시에 느끼고 계세요. 특히,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고민을 듣고 가볍게 여기거나 비웃을 것을 걱정하고 두려워 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과거 대인 관계에서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피드백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마카님의 고민을 나누는 것에 대해 불안, 두려움, 죄책감을 느끼고 계실 수 있어요. 다른 사람에게 비추어지는 마카님의 모습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계시다면 타인과 서로 의지하는 관계를 형성하기 보다는 혼자 인내하고 말을 아끼는 쪽을 선택해 오셨을 수도 있어요. 이로 인해, 신뢰로운 인간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을 가능성이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추어지길 바라는지에 대한 마카님의 욕구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어요. 나의 욕구와 기대가 합당한지, 그로 인해 나 자신을 불편하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탐색해 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반대의 상황에서 마카님께서는 어떻게 행동하셨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주변에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씩 나의 마음을 털어 놓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마카님께서 편하게 마음을 털어 놓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봐요.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고민을 나누기 시작한다면, 생각보다 나에게 위로와 공감을 건네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께서 말씀하지 않으시면 상대방 또한 그 마음을 알 수 없죠. 상대방이 마카님께 위로를 건넬 수 있게 해주세요. 이 과정이 여전히 힘들게 느껴지신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함께 연습할 수 있어요.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시면 전문 상담사 분들께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응원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친구들에게 조금씩 말해보면 돼. 친구들은 항상 널 도와줄 거야. 함께 힘든 걸 나누면 덜 두렵고 덜 무서울 거야. 함께 해결해보자!
커피콩_레벨_아이콘
깐콩단콩팥콩
· 한 달 전
보통그래서 병원을방문하고 상담을받는 이유죠. 내얘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고 위로해주고 근데 비밀보장도되는 전문가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