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의식 과잉 그만하고 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의식 과잉 그만하고 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어오밍
·한 달 전
원래 맨탈이 많이 약하고 대학오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사람이 소극적으로 변하고 자기혐오와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주변에게도 피해를 주고 이렇게 다시 자기혐오를 하고 무한루프입니다 제가 눈치도 많이보고 쓸데없이 상대방 말 한마디 한마디에 의미부여하고 혼자 의기소침하고 자의식 과잉이 너무 심합니다 제 자의식 과잉을 고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싶은데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남을 많이 의식하는 마카님에게
#맨탈
#대학생활
#스트레스
#자기혐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네요. 이에 소극적이게 변하고 이런 내 모습에 자기혐오도 올라오시고요. 주변에 피해를 준다는 생각에 더 위축되고 스트레스와 자기혐오를 반복한다고 하니 정말 답답하시겠어요. 자괴감도 드시고요. 쓸데없이 의미 부여하고 자의식과잉에서 벗어나고 싶다 하시네요.
🔎 원인 분석
자의식은 '자기 자신에 대해 갖게 되는 의식'을 말하죠. 일반적으로 대부분 모두 갖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그러나 이것이 지나치면 문제가 될 수 있답니다. '내가 이러면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이제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해 줄까?' 따위의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 있어요. 이렇게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존재하지 않는 남의 시선이나 심리를 과다하게 느껴 비상식적인 사고방식이나 패턴이 문제 일수 있답니다. 어릴 때 눈치를 봐야 하는 환경에서 자란 아이라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의 '눈치'를 볼 가능성이 높답니다. 부모가 아이의 타고난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적, 비난하면 아이는 자연스레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게 되기 때문이죠.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남들의 시선이 스트레스가 될 수밖에 없었던 나만의 이유가 있었을 거예요. 내가 큰 잘못을 하지 않았음에도 비난받았던 기억이 있었을 수도 있고요. 사람의 평가가 두려울수록 신경 쓸 수밖에 없어 스트레스받는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선행돼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의식적으로 내가 상대의 생각을 읽으려는 행동으로 이어짐을 알아차리시고, 이것은 내가 느낀 상대방의 분위기와 뉘앙스는 어디까지나 나의 가정일 뿐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그런 다음에 타의의 마음이 아니라 나의 마음과 욕구에 집중하는 연습이 충분히 이뤄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현재tkfa
· 한 달 전
안녕하세요〰️글쓴이님 많이 그동안 힘드셨죠❔️ 글쓴이님이 스스로 뭐가 어떤점이 그런지 알고 계시고있다는거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보통 스스로 돌아보고 하지않는데 일단 글쓴이분 제생각에는요 스스로에게 잘해주시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하구요 자책은짧게하시고 지금부터 조금씩 변화하시면되는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어오밍 (글쓴이)
· 한 달 전
@현재tkfa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