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1년 딸아이가 우울증으로 과수면 상태에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학1년 딸아이가 우울증으로 과수면 상태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오드리333
·한 달 전
중학교때부터 우울증으로 고생하며 힘들게 공부했고 고3생활도 잘 마무리하여 대학생이 되었는데 학기초에는 즐겁게 다니더니 요즘은 잠에 빠져서 학교도 잘 안가고 낮과 밤이 바뀌어서 생활이 엉망이되었습니다. 과수면 상태가 지속되면 아무리 깨워도 일어나질 못합니다. 병원에가지고 해고 꿈쩍도 안하고 도와주려고 대화를 하려고 해도 일절 말을 안하니 원인도 알 수 없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엄마로서 뭔가를 놓치고 있지 않나 걱정이되고 한편으로는 이제 성인이니 자기가 알아서 해야한다고 맘을 끊어내고 싶지만 지켜보기가 괴롭습니다. 스스로 윰직일때까지 놔두고 지켜봐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대학을 잘 다니지 않는 따님에 대한 걱정
#우울증
#과수면
#병원
#대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따님의 문제로 걱정이 많으시네요. 따님께서 중학생 때부터 우울증이 있으셨네요. 정말 힘들게 대학에 가셨겠어요. 하지만 따님께서 처음에 대학에 잘 적응하며 다녔는데 다시 낮밤이 바뀌고 아침에는 일어나질 않네요. 아마 대학 수업도 여러 번 결석하지 않았나 싶어요. 이에 병원을 가자고 해도 따님은 응하지 않네요. 대화도 하지 않고요. 마카님께서 무엇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성인이니 믿고 맡겨야 하는 생각도 있어 고민이 많아지시네요.
🔎 원인 분석
따님께서 대학을 가지 않는 이유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네요. 보통 학생이 학업을 거부하는 큰 이유는 부모의 과잉보호, 아동의 과잉의존, 분리불안, 아동의 기질, 트라우마 경험, 학업 스트레스 등으로 생각하곤 한답니다. 그 외에도 부모의 이혼 등으로 인한 학대와 방임, 학업부진에 의한 흥미 상실, 학교폭력으로 인한 공포와 부적응, 일탈 및 행동장애로 인한 정학/퇴학, 우울감, 무기력함, 불안 등으로 인한 사회적 후퇴 등이 있답니다. 따님께서 중학생부터 우울감이 있다고 하시니 아마 그 원인은 더 깊고 오래되었다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따님은 대학을 가면 많은 것이 바뀔 거라 생각하였지만 그것이 그렇지 않았나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침잠이 많아 대학을 제대로 다니지 않은 딸의 목표를 '대학을 잘 가는 것'으로 두어선 안될 것 같아요. 오히려 따님이 대학에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적응에 어려운 이슈가 있다면 문제가 더 안 좋아질 수도 있고요. 따라서 따님이 대학 등교를 잘하지 않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답니다. 중학교 때부터 시작된 우울감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요. 괜찮으시다면 마카님 혼자라도 상담실을 가셔서 어머니가 바라보는 따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셨으면 해요. 마카님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따님의 이해를 높여가며 접근하면 어떨까 싶어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