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면 충독적으로 하는 불필요한 지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하면 충독적으로 하는 불필요한 지출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지32
·18일 전
우울한 감정이 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나요. 대부분 외적으로 보여지는것에 지츌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들어 피부과 몇백만원 새옷만 한달에 몇십만원 머리비용 몇십만원 운동복 몇십만원 출근하기 유독 싫은날엔 굳이 비싼커피를 사먹기도 합니다 이런습관이 왜 자꾸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지출을 하면 기분은 나아져요 카드값을 보기전까지는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지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4시간 전
마카님의 지출에 관하여
#우울
#스트레스
#지출
#외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지선입니다. 마카님의 지출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우울할 때 불필요한 지출이 늘어난다고 말씀하셨어요. 외모를 위한 비용에 많이 쓰시고, 기분이 나아지는 걸 느끼지만 카드값 때문에 고민이 생기신다고 하셨어요. 왜 이런 습관이 생기는지 이해하기 힘드시겠지만, 스스로를 돌보는 마음에서도 오는 지출일 수 있으니 천천히 방법을 찾아나가시면 좋겠어요. 때로는 스트레스나 우울한 감정이 소비로 이어질 때가 있어요, 그렇지만 이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지 말고 조금씩 패턴을 인식하고 변화하는 데 집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외적인 부분에 지출이 늘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데요. 이는 자신을 돌보고 싶다는 마음이 경제적 지출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어요. 또한, 일시적인 만족감을 통해 현재의 감정을 해소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이에요. 바슐라르-보상 이론에 따르면 사람이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에게 보상을 줌으로써 안정을 찾으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는 이를 보상하는 방법을 찾게 되며, 그 결과로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의 스트레스를 조금 더 건강한 방식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상담 장면에서 모색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물질적인 지출은 그 만족감이 오래 갈 수 없고 더 큰 자극이 와야 이후에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자꾸 중독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출을 향한 충동성을 제어하지 못하면 이러한 지출 규모의 빈도가 강도가 강해지며 향후 통제가 훨씬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다른 방식으로 해소할 수 있는 취미나 활동을 찾아보면 도움이 될 거예요. 예를 들어,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과 그룹활동으로 운동을 한다던가 충동성 제어에 도움이 되는 다소 강도 높은 운동이나 명상 등을 시도해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마카님의 소비패턴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매일 어떤 일과 감정을 느낀 이후에 소비가 이루어지는지 매일매일 감정일기에 소비와 관련된 항목을 넣어서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지출의 증상 빈도나 강도가 강해지신다면 홀로 고분분투 하시기 보다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이곳 마인드카페에도 따뜻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찾아와 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18일 전
맞아요. 전적 공감합니다. 탕진잼... 소비만이 오직 나의 기쁨이자 스트레스 해소책. 쇼핑중독의 지름길.... 근데 다르게 풀 방법이 없어요. 전 솔직히 그냥 돈 있는거 없는거 다 쓰고 없애버리고 싶어요 그냥 그 후에는 더 이상 안살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마음에는
· 11일 전
오히려 좋게 생각하면, 말그대로 금융치료가 되지 않을까요? 물론 과소비라고 생각하시면 문제긴 하지만... 정신건강을 위해서 그정도 값은 가치있다고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