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모를 우울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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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모를 우울함
커피콩_레벨_아이콘ttynu
·한 달 전
제가 왜 자꾸 우울해지는지 모르겠어요 다들 모종의 이유로 우울해하고 힘들어하는데 저는 뭐 때문에 우울한 건지 잘 모르겠어요 제가 왜 힘든지를 모르니 누군가에게 마음을 털어놓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혼자 해결하자니 더 머리 아프고 괜히 외로운 마음까지 드네요 현재 저를 괴롭히는 큰 일 같은 건 별로 없는데, 일상 속에 자잘한 일들에 대해 혼자 고민하고 상심하면서 우울한 감정이 드는 것 같기도 해요 이런 건 타고난 기질이라 바뀌기 힘들까요? 제가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들에 대해 심각하게 느껴본 적이 없었는데, 최근 두 달 사이에 상태가 급격히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병원 방문까지도 생각해봤어요 역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게 맞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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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우울을 느끼는 원인 탐색과 해결 방향을 감정일기를 통해 살펴보는 것은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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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이유를 알 수 없지만 자꾸 우울해지고 최근 <두 달 사이에 상태가 급격히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병원 방문까지도 생각>할 정도로 걱정 및 고민이 되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생각에는 괴로운 <큰 일 같은 건 별로 없는데 일상 속에 자잘한 일들에 대해 혼자 고민하고 상심하면서 우울한 감정이 드는 것> 같군요 그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생활 패턴 변화: 최근에 일어나거나 변화된 상황이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무의식적으로 하는 부정적 생각이나 감정 -신체적 요인: 수면 부족, 영양 불균형, 운동 부족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이 느끼는 우울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감정 일기를 써 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카님이 겪는 우울 등에 대해 감정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 이름 붙이기: 일기를 쓸 때는 그날 느꼈던 감정에 이름을 씁니다 예를 들어, 우울, 슬픔, 침울함 등입니다 -감정의 원인 쓰기: 해당 감정을 느끼게 된 구체적인 상황이나 원인을 기록합니다 특정 사건이나 대화, 생각 등이 그 감정을 유발했는지 세세하게 적습니다 -감정이 가져온 행동 기록: 그 감정이 어떻게 행동으로 이어졌는지도 적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함을 느낀 후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또는 슬펐을 때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기록합니다 -감정과 행동에 대한 성찰: 느낀 감정과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다르게 반응할 수 있었을지 성찰해 봅니다.
그리고 생각하시는 것처럼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필요 시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심리 상담을 통해서는 우울과 관련된 마음의 심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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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귀차니즘
· 한 달 전
일기써보는거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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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aa78
· 한 달 전
저도 그런 케이스였고 지금도 그래요 전문가 조언 받는건 좋은 선택이라고 봐요 저도 도움 받았던때가 있었고 지금도 그럴땐 종종 찾으니까요 제가 느끼기엔 본인이 필요하다 생각이들면 꼭 찾아가보세요 생각보다 마음이 많이 편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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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lllllllllwwoo
· 15일 전
계속 냅두면 안 좋을 것 같아요 그냥 일시적 우울감인지 지속적 우울감인지 모르겠지만 방치하면 더 힘들거애요 전문가와 이야기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담사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 응어리가 조금 풀어진다는 사람들 말을 많이 봤어요 병원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상담센터?이런데 있는데 근처에 있다면 방문 추천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