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가 되고싶은 학생입니다! 진로고민이에요 ㅜ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임상심리사가 되고싶은 학생입니다! 진로고민이에요 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쥬시Adina
·한 달 전
중2학생입니다! 임상심리사가 되고 싶은데 임상심리사가 되는 법을 잘 모르겠고..어떤 책을 읽어야되는지도 모르겠고 어떤 식으로 공부하는지도 모르겠고 다 모르겠어요 ㅜㅜ 일단 자격증 책을 구매해서 해석하면서 어떤게 있는지 보려고 구매하긴했습니다! 내용이 어려울거라고는 하는데 일단 조금씩 짧게짧게라도 읽어보려고 구매했습니다! 심리학은 뇌랑 연관이 많은건 알지만 어떤 책을 읽으면서 심리학 공부를 해야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국어,수학,사회,과학,영어와 같이 교과서처럼 설명된것도 없고해서 좀 막막해요 ㅠㅠ 지금은 일단 내신에만 신경쓰는게 좋을까요.. 지금이 책을 그나마 읽을 수 있어서 시간되면 심리학관련 책 읽으면서 지식을 쌓고 싶습니다! 중학생 수준에 심리학 기초로 읽기 좋은 책같은것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대비하면 좋을거 같은것도 추천부탁드립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기초를 쌓으며 천천히 준비해 나가봐요
#임상심리사
#심리학
#취업/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중학교 2학년생이시고, 임상심리사가 되고 싶으신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신 상황이네요.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한 과정이나 공부해야 할 책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기도 하고요. 현재는 일단 내신에 집중하면서도, 시간이 날 때 심리학과 관련된 기초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는게 어떨까 싶은데, 중학생 수준에서 접근하기 쉬운 심리학 관련 추천 도서나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일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군요.
🔎 원인 분석
비교적 어린 나이임에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분명하다는 것은 그만큼 마카 님께서 스스로에 대해 많이 고민해 보신 것이라 생각이 들어요! 임상심리사가 되고 싶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실테고, 마카 님께 맞는 직업이라는 생각이 드셨을 거 같습니다. 다만, 임상심리사라는 직업은 최저의 조건이 석사 졸업 + 병원 수련 (1년 ~ 3년)입니다. 왜냐하면, 최소한 석사 학위 정도의 심리학적 지식이 있어야 임상심리사가 다루는 여러가지 정보 - 정신병리나 심리검사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 전에는 오해하거나, 잘 못 받아들일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심리학 공부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굉장히 정보를 제한해서 제공합니다. 그래서, 중학생인 마카 님께서 준비하기에는 아직 어려운 부분들이 많을 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한 여정은 복잡하고,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되지만, 마카님의 열정이라면 분명 좋은 결과로 이어질 거라고 생각해요.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석사 및 박사 과정을 거쳐 전문적인 지식과 치료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일반적인 길이에요. 지금 시점에서는 마카 님께서 완전히 전문적인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시기보다는, 심리학을 가볍게 다루는 책들을 읽으며 기초 학습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임상심리사로서 일하기 위해서는 영어와 통계를 잘 이해하는 것이 심리학 지식만큼 중요하기에, 지금은 영어와 수학적 기초를 다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독서활동으로는 심리학 개론이나 가볍게 심리학을 다루는 책들을 추천 드립니다. "스키너의 심리상자"나 심리학 개론 책을 천천히 읽어보시는 것도 좋아요. 임상심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 또는 임상 심리 지식도 중요하지만, 기초 심리학인 발달 심리학이나 학습 심리학 등도 매우 중요해요. 심리학에 대해 가볍게 다루는 책들을 읽어 보시면서, 흥미가 가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분야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식으로 관심 분야를 넓혀 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현재 임상심리사 자격증 책을 보시는 것은 정말 권해드리고 싶지 않아요. 마카 님에게 큰 의미가 없고, 오히려 오해석 될 위험성이 더 커 보이기 때문에 그보다는 다양한 심리학 책들을 읽어보시고, 심리학을 주제로 한 드라마나 영화, 다큐멘터리 등을 많이 접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