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함과 욱하는 마음, 눈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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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민함과 욱하는 마음,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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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전
아직 감정이 가라앉지 않은 상태인데요. 저는 예민하고 계획이 변경됨에 힘들어해요.. 이 점을 장점으로 생각하고 발전시킬 수도 있지만,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단점 또는 안 좋게 발현되서 고치고 싶어요. 그리고 요즘 안 좋은 일이 연달아 일어나서 심리적으로 너무 지쳐서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쉬고만 싶어요.. 아무도 저를 찾지 않는, 신경 쓸 일 없는 곳에서요 ㅠㅠ 어젯밤에 (최근까지 길게 부부 사이가 안 좋았다가 서로 노력하는 상황) 남편이 좋은 마음으로 데스크탑 본체를 바꿔주며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깔아주느라 새벽 3시까지 몰두했습니다. 저는 너무 오래 걸리는것 같아.. 나머진 다음에 하라며 만류 했지만 남편은 끝까지 다하고 새벽 3시쯤 잤습니다. 저는 (재택근무) 오늘 오전까지 보내야할 작업 파일이 있어서 남편이 깔아준 프로그램으로 신나게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작업 후 저장이 계속 안되서 인터넷도 찾아봤지만 알 수 없는 상황에 너무 망연자실 했습니다. 보내야 할 파일에 대한 책임감과 막연함 등이 혼란스러웠고 왜이렇게 나는 무력할까? 하는 자책도 하게됐습니다. 그리고 어제 남편이 데스크탑을 바꾸지 않았더라면 정상적으로 됐을텐데.. 하는 원망도 하게 됐습니다.. 시간 내에 끝낼 수 있는 일이였고, 끝난 후 남편과 시간을 보낼 생각도 잠재되어 있었기에 점점 답답하고 한숨이 나왔습니다. 애꿎은 남편에게 날카로운 말투가 나가게 되고.. 남편마져 스스로에게 미안한 감정이 들게 한것 같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한 남편인데 말이죠.. 남편은 아무 잘못이 없잖아요. 그런데도 제 마음은 억울하고 화나고 가슴이 답답합니다. 누가 건드리면 눈물이 금방이라도 떨어질것 같습니다. 분명 나중에 이 일을 회상한다면 의연하게 대처해도 될 일을 왜 그랬을까? 하고 후회할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 직면한 상황에서 제 감정을 제어하고 추스리는 방법, 환기하는 법을 모르겠습니다. 나중에 되서 후회하고 싶지 않아요.. 이런 욱하는 마음이 일렁이고, 커질 때 어떡해야 할까요? 정신과에 가서 뇌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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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예민하고 충동적인 성격을 변화하고 싶어요.
#스트레스
#노력
#후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마카님의 성격 중에 예민하고 충동적인 면 때문에 스스로와 특히 남편에게 미안한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마음이 많이 지치고 힘드셨겠어요. 계획이 틀어지고 감정 조절이 어려울 때, 자신을 탓하지 않아도 돼요. 상황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내면의 감정이 격하게 반응하는 건 당연한 일이에요. 남편분이 보여주신 배려가 결과적으로 예상치 못한 문제를 불러오니 답답함과 화가 치미는 건 이해할 수 있어요. 그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들, 모두 정당해요. 고마움과 답답함,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미안함이 교차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니까요. 감정이 북받쳐 오를 때, 그 순간을 잠시 멈추고 깊게 숨을 쉬어보세요. 자신을 탓하거나 결정을 서두르지 말고, 마음이 조금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여유를 가져보세요. 지금 이 순간의 복잡함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은 최근 연이은 안 좋은 일들로 인해 심리적으로 지쳐 계시고, 예민한 성격과 계획 변경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셔요. 남편이 좋은 의도로 데스크탑을 교체해줬지만, 그로 인해 작업 파일 저장에 문제가 생기자 남편에게 원망과 분노가 생겼으나, 사실은 남편을 원망하기보다는 상황에 대한 무력감과 자신감 하락, 자책감에서 오는 답답함 때문이에요. 이런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마카님은 더는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욱하는 마음에 휩싸이며, 이 상황을 의연하게 대처하고 싶어 하시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답답함과 함께 후회하지 않는 방법을 찾고 싶어 하세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예민함과 계획 변경에 대한 어려움은, 높은 수준의 완벽주의와 상황에 대한 통제 욕구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최근 연속된 안 좋은 일과 작업 파일 저장의 실패는 스트레스가 축적되어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한 중요한 요인이 되었어요. 이런 상황에서 마카님은 감정의 폭발적인 반응을 경험하셨고, 이는 자신뿐만 아니라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을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이 크게 일렁일 때는 잠시 현장을 벗어나 짧은 산책을 하거나 깊은 호흡을 하는 걸 추천해요. 일기를 쓰거나 심각하게 느껴지는 문제를 가볍게 그려보는 것도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요. 자신을 탓하지 않고, 작은 성공이나 달성을 기록하며 스스로를 격려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겠어요. 자신의 감정을 자극하는 내면의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완벽한 사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사고가 작동되면서 충동적이고 예민하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해 지는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 혹 불안이나 억울함, 분노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가지는 사고를 파악하는 것을 통해 감정과 사고를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격화된 사고와 감정을 파악해서 보다 유연한 성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